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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kqqp | 25/08/02 22:48 | 추천 10 | 조회 51

[유머] 체코군이 K-9 자주포 대신에 선택한 세자르 자주포 근황. +54 [8]

루리웹 원문링크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71754742

체코군이 K-9 자주포 대신에 선택한 세자르 자주포 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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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군이 K-9 자주포 대신에 선택한 세자르 자주포 근황._1.png

















체코군이 K-9 자주포 대신에 선택한 세자르 자주포 근황._2.png









해당 기사를 요약하면 체코는 프랑스의 신형 세자르 자주포 62문을 주문했지만,

완성품 테스트 해보니 성능 미달, 납품 지연, 포탄 호환성 문제를 거론 하였음.











체코군이 K-9 자주포 대신에 선택한 세자르 자주포 근황._3.png




<소련제 152mm 자주포 포탄. 약실의 완전한 밀폐를 위해 금속 탄피를 사용한다.>






일단 탄약 호환성 부문은, 체코는 과고 소련 연방에 속했던 만큼 152mm를 사용하는 국가였고

이번 러시아의 팽창을 계기로 서방제 무기로 갈아타면서 생기는 과도기적 문제임.













체코군이 K-9 자주포 대신에 선택한 세자르 자주포 근황._4.png


<한국군이 사용하는 155mm 포탄중 일부, 같은 규격을 가졌음에도

K-9에서는 전부 발사 가능하지만 효율성 때문에 K-55와 견인포에서 사용 가능하지 못하는 포탄도 있다.>





기사가 자극적으로 써져 있지, 명중률, 탄약 호환성 문제는

155mm 포안 사용하는 국가여도 가지고 있는 사안이니 넘어가겠음.























<세자르와 피온의 장전 과정.
포탑과 포탄 적제함까지 동선이 길다 보니 장전 속도를 높이긴 힘들다.>







영상 보면 알겠지만, 1발 발사하고 다음 장전까지 10초 정도 걸림. 최적의 상태일 때가 분당 6발 정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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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거리에 따라 사용되는 장약 호수, 포신 각도, 사용 포탄들을 모두 계산해야 하고 이를 기록해야 한다.>






이것보다 장전속도 낮은 자주포도 TOT 사격이 가능 한 것을 고려하면

세자르 TOT 사격 불능도 기사 내용에 나오듯이 사격 데이터 부족임.

이건 회사와 다른 국가들에게 요청하면 얻어 낼 수 있으니 큰 문제도 아님.




















체코군이 K-9 자주포 대신에 선택한 세자르 자주포 근황._6.png



<육상 자위대의 궤도형 자주포를 대체하는 19식 자주포.>









진짜 문제는 세자르 같이 트럭에 자주포를 올려 둔 게 끝인 자주포들의 한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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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에서 사격중인 '르노'의 세르파 6x6 트럭 기반의 구형 세자르 Mk1.>








요런 식으로 차체와 지면을 밀접시킬 수 없는 상태에서 스페이드 박으면

차체가 뜨고 이러면 중앙에 반동으로 인한 응력이 집중 됨.















중국 자주포 반동 이야기 움짤다수


<본래 45구경장에 스페이드 박고 사격 하던 차체에다가 

52 구경장 올려놓고 스페이드까지 지워버린 중국의 PLZ-05 자주포가 어떤지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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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라테스 하는 중 내 척추 상상도.>










사격후 발생되는 반동으로 피로도가 계속 축적되면 군필자들이 욕을 하던 두돈반처럼 퍼질 위험이 엄청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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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체코군에 납품되어 시험중인 신형 8x8 버전 세자르

8X8 버전은 체코의 타트로 트럭 기반으로 만들어진 만큼 체코군이 세자르를 선택한 주요 요인이 된다.>






체코도 이걸 알고 있지만, K-9이 패배한 이유는 역시 자국 방산 기업을 성장 시켜주기 위한 정치적 결정임.











152 mm kunda?ı motorlu top ob?s vz.77 DANA - Vikipedi


<체코가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다나 자주포.

냉전시기 물건인 만큼 152mm 포탄을 사용한다.>







체코가 기존에 운영하던 자주포가 좋지 않은 것도 아니었음.


사거리가 짧고 분당 발사속도가 느리긴 하지만, 현시점에서 최신형인 K-9A1에도 없는 완전자동장전기를 가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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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탄약을 채우는 건 수동이지만,

36발의 넉넉한 적재량을 가졌기에 전부 소모하면 후방에서 다시 탄약 채우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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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나 자주포 포탑 내부 모습.>











<분당 4~5발로 속도도 느리고 장약 수량을 즉시 조절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포탄부터 장약까지 알아서 발사한다.>









지난 50년동안 이런거 사용하던 체코군+ 병사 입장에서

갑자기 기동성 높은 견인포나 다름 없는 물건을 사용한다고 하니

불만의 목소리가 많이 나올 수 밖에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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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군이 운영하는  차륜형 105mm 자주포인 '풍익'

전술표준차량 양산 지연으로 기존의 K-721A1을 사용한 만큼, 구세대 차체 때문에 욕을 먹고 있는 상황이다.>









차륜형만이 가질 수 있는 이점이 여러가지 있다 보니 한국도 차량형 155mm 자주포를 개발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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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양산분 출고식을 거친 표준전술차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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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에서 상상한 차륜형 자주포 모형도, 미군의 헤밋 + 폐쇠형 포 구조이다.>









아직 포탑이 올라갈 차체를 정하지도 않고 타당성 검사도 진행하지 않은

연구 극 초기 단계인 만큼 최종적으로 어떻게 나올 지 모르는 상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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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의 아처 자주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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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르비아의 노라 자주포>











<노라 자주포 운영 영상>








목업에 나온 것 처럼 트럭 + 밀폐형 포탑 구조로 갈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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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RCH-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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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SH-16A>







아예 차륜형 장갑차에 포탑을 올린 버전으로도 갈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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