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종합 (4485835)  썸네일on   다크모드 on
NGGN | 25/09/01 12:41 | 추천 14 | 조회 7

[유머] 슈로대)이번작 재미있게 하고있는데 +7 [3]

루리웹 원문링크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72127259

슈로대)이번작 재미있게 하고있는데


솔직히 난이도 최소한이라도 어떻게 해보려는 자세


드디어 돌아온 풍부한 작품 콜라보


늘어난 스토리 분량


이건 장점이고 실제로 이것때문에 재미있게 하고 있음


이제 불만을 늘어놓아보자면



1. 커스텀 단축키 삭제


2. 30년동안 쌓아온 조작법 변경(불편하게)


3. 정신기 검색에서 곧바로 해당 정신기로 가는게 아니라 캐릭터 위에 올려만 줌.


4. 정신기 검색에서 현재 맵에 없는걸 ??? 하는게 아니라 지금 있는걸 하나씩 올리는 방식이라 정신기 유무에 따라 정신기 위치가 바뀜


5. 정신기 검색에서 SP 부족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놈들이 회색으로 변하지 않음.


6. 부대표에서 ↑ 한번 누르면 행동 가능한 유닛 바로 지정되는게 아니라 그 자리에서 회색으로 변해서 추가 조작이 필요함

전작에서는 회색으로 변함 + 배열 최하단으로 갔음.


7. 각종 배열 차순 정렬이 각 UI별로 저장되는게 아니라 모든 배열을 공유하고 가장 최신 선택 배열을 따름.


8. 부대표, 출격 등에서 이전처럼 페이지가 아니라 스크롤이라 쭈욱 내려서 찾아야 하고, 출격 대상이 명확히 눈에 안 들어옴


9. 각종 행동에서 이전 선택 커서 위치가 저장되는게 아니라 무조건 첫 칸부터 시작함. 스킬 습득 등에서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킴.

(스킬 하나 배우고 다시 그 긴 스크롤을 내려서 다음 스킬 찾아가야 함)


10. 전투 UI창에서는 맵병기의 성능을 확인할 방법이 없음. 기체 스펙으로 들어가야 함.


11. 무기 UI 창에 불필요한 부분이 너무 크고, 중요한 부분은 글자가 작아서 시인성이 문제가 됨.


12. 스킬 범위 표시, 격자칸보다 나무, 물, 돌 등이 랜더링 우선이라 숲 같은 장소에서는 맵병기 범위가 보이지 않음.


13. 공격 확정 창에서 원호공격 ON/OFF 등 단축키가 사라져서 해당 조작을 추가로 해야됨.


14. 개조 커스텀 보너스 창에서 로봇 성능 확인 못하게 바뀜. 취소도 못함.


15. 즐겨찾기가 매우 중요, 중요로 2중 되었던 이전작과 달리 즐겨찾기 하나만 있어서 불편함이 있음.

(1순위 출격, 2순위 출격 지정 등 불가능)


16. 즐겨찾기 기준이 기체라서 기체 스왑, 기체 변경시 즐겨찾기가 해제됨.


17. 스테이지 클리어 창이 결정키 한번으로 전부 스킵되어버림. 그냥 멍하니 열리는 연출 스킵한다고 누르면 그냥 사라짐.


18. 전투 중간에 이벤트가 나올때 결정 버튼을 습관적으로 연타하면 곧바로 스킵됨.

전작은 이거 방지로 0.x초정도 결정 안 받아들이는 기능이 있었음.


19. 적들 행동 속도가 미묘하게 텀이 있음. 이동 전에 잠깐 멈추거나 하는 멈추는 행동이 보임.


20. 반면 오토를 켜보면 적들이 초고속으로 행동함. 19번의 설정이 뭔가 잘못됨.


21. 스토리에서 특정 인물 사전이나, 고유명사 설명을 보려고 하면

화면에 있는 대상을 선택하게 해주는 이전과 달리 백과사전 수준으로 던져줘서 거기서 찾아야 함.


22. 스토리 중에 페이드인/페이드 아웃이 로딩도 아닌데도 과도하게 김.

결정 버튼 길게 누름으로 스킵이 가능한걸 보아 의도적인 연출.

번외. PC 버전에서 마우스, 키보드 플레이시 판정이 씹히는 경우가 자주 발생.


대충 떠오르는게 이정도고


솔직히 이건 아무리 유니티로 바꾸면서 새로 만들었다고 해도 제작진 양심이 없다고 보고 있음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UI/UX 디자이너가 중간에 식중독으로 실려가고


시나리오 라이터가 UI/UX 작업도 같이 한 것 같음.




[신고하기]

댓글(3)

이전글 목록 다음글

6 7 89 10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