씹덕 가챠겜 시장에서 일본이 이전같지 않은 이유? [작년 12월 분석글]
최근 베스트에 가끔 일본 가챠겜 망해간다 글이 자주 올라와서
작년 12월에 썼던 분석글 재업함
7개월 사이 크게 달라진 건 없었으니까 그대로 써도 큰 문제 없을 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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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게임즈는 근본이 모바일이니 하고
반남은 콘솔로 내는 족족 망해서 모바일 하고
여기 말고는 보통 개발력 딸리는데 하거나 아니면 그렇게 큰 기대를 안 검
이렇게 된 기준이
키라라 판타지아 격침이 기준점이 아니냐는 주장이 있음
이 아이피가 망해? 요즘 씹덕 기준 맞추기 어렵네~ 막 만들어도 잘 안 하네~ 가성비 안 나오네~가 된거야
스퀘어에닉스도 애니 빨아먹는거 몇개나 내고 망하고 반복
소아온 게임은 많은 사람들이 나온줄도 모르게 나오고 망하고 반복
이러다보니 시야를 돌려서 새 방법론도 등장함
사실 액마인도 원본사가 액션겜 못만들고 비싼 일본회사 외주 못 주니
한국에 외주줘서 만든거거든
국내 사람들이 알 만큼 생존한 게임이 적은 거지
세가같은 경우는 모바일시장이 꽁돈시장이라 툭툭 신작 내고 있음
(사실 이러고도 모바일매출이 라이센스비 떼면 소닉 단독매출 못 이기지만)
위 스퀘어에닉스도 그렇고
근데 이제 모바일에 특화된 인재를 일본에서 쓰긴 비싸고
그 인재로 스위치판 개발하는게 더 매출이 나오는 aaa급 회사들은
굳이 일본에서 만들 필요를 못 느끼고 있음
진짜로 콘솔이 모바일게임보다 돈이 되는 상황이 의외로 있걸랑.
그러다보니 최근엔
중국의 실력있는 콘솔게임/온라인게임 하청사에게 개발권한 주고
관리감독만 하면서 니들이 모바일겜 만들어라 우리는 라이센싱비만 가져간다
하는게 작년(2023년) 나오고 있음
파판14 모바일은 스퀘애니 중국 하청(텐센트 산하)고 블랙윙은 세가 중국하청이었음
뭐 페르소나 5x는 중국 애들이 쓴 초기베타 스토리 + 1챕터 원안 스토리 구리다고 아틀라스랑 세가가 들이박고 뒤집어엎고선 용과같이 서브각본가랑 아틀라스 서브각본가가 다시 쓰는 찐빠행동도 있긴 했지만
아 싸구려 게임은 어디로 갔냐고?
G123 개 조 까 튼
저 웹게임들 유튜브틀면 광고로 존나보이던데 ㅋㅋㅋㅋ
저게 씹덕IP의 무덤이잖아 결국 애니,라노벨로 인기 빨거 다빨고 남은거 저기다가 던짐
웹게임은 근데 언제적 포멧인데
왜 어플에서 웹게임으로 가버린건지 이해가 안됨 ㅋㅋㅋㅋㅋ
퇴화한 느낌 ㅋㅋ
웹게임이라고 ㅋㅋㅋㅋㅋㅋㅋ
제대로된 회사는 그 돈으로 개발 노하우 만땅인 콘솔이 더 낫구나
모바게 대충 만들어서 가챠 넣으면 돈복사된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지만 그런건 10년전에도 안 먹히는 소리였지. 개씹블러드오션에서 그런 안일한 마인드는 거의다 망했다구
쓰레기 같은 게임은 다 뒤졌다 -> 똑같은 포맷으로 IP만 계속 돌려먹기 하는중 크아악
웹게임으로 원시회귀한거냐고 ㅋㅋㅋㅋ
허구한 날 1000회 무료뽑기 광고가 잘 보여 각인하난 확실했던 그 회사라던가..
모바일게임 = 일단 설치를 해야됨
웹게임 = 설치도 필요없이 일단은 한번 시켜는 볼수있음.
입문턱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