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가 다른 가챠겜이랑 다르게 악랄하다 얘기가 나오는 이유
컴플리트 가챠나 필요한 재화를 팔아서가 아님
의외로 다른 가챠겜들도 비슷함
막말로 다른 가챠겜들도 스토리가 좋으니 뭐니 해도 그냥 확률 도박임
근데 왜 다른 게임이 리니지랑 비교하면 발끈하냐?
리니지는 상대평가거든
강해지면 강해질수록 상위 던전을 독점할 수 있고 거기서 캐는 재화로 더 강해짐...
이거 안 사면 다른 애들이 강해져서 던전 뺏기는데? 안 사?
시스템상 이걸 끊임없이 강요함
폐지줍는 하위 랭커들이야 상관없지만 한 번 상위 랭커가 되면 이제 선택지는 두 가지임
접든가 달리든가
근데 달릴 수밖에 없음
상위 랭커가 되기 위해서 사실상 혈맹 고혈 빨아먹은 거라...
그리고 한번 얻은 재화는 왠만해선 가치가 보존된다. 왠간해선 죽어서 장비템을 떨구지 않기 때문...
그래서 메이플이랑 비교하는게 멍청한짓임 pvp가 메인인 겜이랑 pve가 메인인 겜인데
하지만 메이플도 악랄하게 뽑아먹음
자기만족으로 끝나서 아예 없거나 혹은 기본만 꺼내도 랭킹 노리는게 아니라면 노는데 아무 지장이 없는 게임과,
일정 수준을 따라가지 않으면 게임 진행을 타인에게 통제당하고, 때로는 동료나 마찬가지인 주변 사람들에게 눈치보여서 억지로라도 과금을 지속해야하는 게임의 차이..
이거 엄청나게 큰거지. 만약 리니지도 무소과금으로 랭킹을 제외한 모든 컨텐츠를 대인 스트레스 없이 싱글로 즐길 수 있었다면 지금 먹는 욕만큼은 안먹었을듯.
솔직히 확률도 개 악랄함
수백만원 때리부어도 무과금과 다를게없다는 심함
부정적 요소까지 다 감안하고 현질한거겠지
그럼 랭커들은 왜 그걸 따라가냐 할 수 있는데
1. 매몰비용 때문에 쉽게 포기하기 어려움.
2. 기존에 있던 인연을 포기해야 함.
리니지가 1,2년된 게임도 아니고 혈맹 단위로 하는 사람들은 진짜 10년지기 20년지기도 있음.
단순히 게임 속에서만 만나는 것도 아니고 직접 얼굴보고 술한잔 하고 가끔 직종 따라서는 무료로
뭘 고쳐주거나 일을 도와주기도 하는 그런 관계임.
이런 상황에서 내가 과금을 그만두는건 혈맹 자체 힘을 깎아내리던가 다른 혈원들의 과금부담을 늘리는
구조로 작용함.
이 이중 인질 시스템이 리니지가 가진 최대의 악랄한 무기임.
내가 과금을 그만두면 그저깨 만나서 같이 술먹고 놀던 동생들이 다른 혈맹 놈들한테
쳐맞고 사냥터에서 쫒겨남.
이런데 과금 그만두는 것도 쉬운 선택지가 아닌거지.
근래에 출시 되거나 최근 게임 트랜드는 그런식의 인간관계를 지속 시킬 명분이나 시스템이 약한편이고
트랜드 자체도 그런 부분은 많이들 배제 하는 쪽으로 지향하긴 하니까
그 맛을 아는 사람은 쉽게 떠나기 힘들지 금전적인 부분 빼면 꽤나 사람냄세 나는 거라고 할 수 있으니
로아도 어느정도 따라가긴 할테지만 공성전 같은 대규모 파티 구조는 없으니 상대적으로 들하고
ㅇㅇ, 근래에 생긴게 아니야 최근에 나온 편인 리니지W도 높은 위치에 있는 혈원들 보면 옛날 리니지 pc 시절부터 하던 사람들이 따라와서 하는거임;
기본적으로 게임내에서 수십년 쌓인 인간관계 자체가 엔씨에게 잡힌 인질들임.
'PvP 말곤 할거 없다'는 가챠겜들도 리니지에 비하면 딴거 할거 엄청 많지
뭣보다 PvP 결과가 인겜 다른 컨텐츠에 직접적인 영향을 안줌
상대경쟁게임에서 혜자패키지가 나온다??
-> 안사면 도태됨= 강제구매
요즘엔 집행검 같은것도 가치보존 안된지 오래라고 함
리니지&유사겜은 돈쓰고 병1신되기가 당연한 동네라, 저거 하는 사람들은 돈쓰고 병1신만드는 존재가 되려고 유목민처럼 여기저기 찔러보고 다님
스킬 1개에
스킬 공격력 증가
스킬 성공률 증가 (스턴 중독 등등 CC기 같은거)
스킬 추가타 증가
스킬 발동속도 증가
스킬 쿨타임 감소
방어 무시 추가 데미지
등등
하나의 스킬에 돈지롤을 퍼부어야 완성되는 시스템
문양 수집 도감 컴플 가챠 등등
온갖게 다 들어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