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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연출은 2d라 별 상관이 없긴 함
그보다 미션 맵이 진짜 10년이상 후퇴한 느낌이었는데 유니티로 바꾸고 드디어 좀 볼만해졌더라 ㅋㅋ
지금 생각해보면 저 엔진으로 용케 HD로 갈아탔구니 싶네
옛날에 만듦 = 당시 개발자도 까먹었거나 퇴사가능성 높음 ->유지보수 곤란함
소자본 프로젝트 자체 엔진 = 신규 인원을 구하기도 힘들고 구해도 투입하려면 교육이 상용엔진보다 오래걸림. -> 유지보수 힘듦
결국 기존걸 그대로 써서 지금 비용 아끼기 vs 지금 돈써서 갈아엎고 미래에 들어갈 돈 아끼기 에서 후자가 이긴거
...왜 설득력이 있지?
구닥다리 엔진이니까 이미지 압축 처리같은게 지금 기준으로 보면 개판이었을수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