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게임개발자들이 특히나 개발능력이 뛰어났던 이유
모유 안마셔도됐음 헬창들이었음
근데 요즘 게이머도 유튜브 없으면 안되는거보면 그냥 시대적인 흐름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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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이걸 뭘로 만들어요?
어셈블리어
이걸 도대체 어떻게 C도 아니고 어셈블리어로 짠 거지????
나는 두 시대를 다 살아서 좋아 ㅋㅋ
예전엔 발매 후 진행에 지장이 있는 버그 있으면 그 거를 수정한 물리매체 새로 찍어내서 교환해줘야 하기에 망하는 지름길이라...
정성들여 손보고 낼 수 밖에 없었지.
"자 이게 클릭이야"
실제로 요즘에는 AAA하나 만드는데 3-1000명이서 7년씩 달려드는데
90년대 2000년대초 개발자들 보면 50명이서 엔진만들고 그걸로 게임까지 뽑아내는데 평균 2년임.
거기다 볼륨 조차도 요즘보다 훨씬 컸지.
그리고 이런 차이는 과거에는 공학엔지니어들이 게임업계로 많이 들어왔던게 이유고
요즘에는 그 뛰어난 사람들 죄다 Ai 같은데로 가버려서 그렇다고 함.
컨텐츠 자체의 품질이나 구현도 등으로 접근하면 옛날 게임일 수록 한계가 명확하긴 함
물론 요즘 게임들 갈수록 대충 만드는 것도 맞긴한데
???:게임으로 영어도 배우로 세계지리도 배우고
세계 유물도 배운다구요?
에이 거참 노친네 구라도 심하게 치시네
예전엔 롬팩이나 cd에 어떻게든 쑤셔넣어야 하니 별 짓을 다 했는데 요즘엔 나중에 패치해줄게- 받아랏 300기가! 이럼 ㅋㅋㅋ
과거 게이머 인데 옛날엔 정보 얻기가 힘들어서 공략집 사서 했어...
그나마 공략집 마저 없다? 막혀서 못깼던 게임이 한트럭임
저 시절에 게임 음악 저장하는법도 골때림
카트리지에 음악이 안들어가니까
걍 음악 실행시키는 코드를 짜넣음
요즘은 발매 이후 패치나 확장팩 만드는거에 부담이 덜해서 미완성게임 내고 dlc로 완성하는 짓도 함
우리 조카들한테 게임하나 빌려줬는데 공략도 안찾고 길 못찾았다고 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