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제임스 카메론 "AI시대에도 예술가는 대체될수 없다. 예술가가 필요하다"
지금 VFX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사실 저는 VFX 팀과 작업하면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려고 합니다. 기술 중심 문화가 아니라 창작 중심 문화 말이죠.
효과 시퀀스 슈퍼바이저, 애니메이터, 라이팅 아티스트들과 이야기할 때 이렇게 말합니다.
“이 샷에서 가장 중요한 게 뭐고, 왜 중요한가? 이 샷의 내러티브 목적은 뭔가?
우리는 이 샷으로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이제 샷 단위로 생각하지 말고, 흐름(flow)으로 생각하라.”
저는 그들이 흐름 속에서 사고하기를 원합니다. 왜 이 샷이 존재하는가? 사실 저는 어떤 것도 할 수 있습니다
아예 이 샷을 영화에서 빼버릴 수도 있고, 완전히 다른 샷으로 대체할 수도 있어요.
그런데 왜 제가 이 샷을 찍었을 거라고 생각하나요?
---
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는 그들이 이 스토리텔링 과정을 스스로 내면화하길 원합니다.
그들은 기술적으로 저보다 훨씬 더 깊이, 훨씬 더 능숙하게 파고들 수 있죠.
그래서 저는 그들에게 작은 스토리텔링의 마법 가루를 쥐여주고 싶은 겁니다.
그리고 실제로 효과가 있습니다. 「물의 길」 때 시작했고, 「불과 재」에서는 훨씬 더 강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걸 퍼스트 룩 파이널(first look final)이라고 부릅니다. 세상에서 가장 미친 현상이에요.
창작 문화가 워낙 강력하다 보니, 처음 리뷰를 위해 어떤 샷을 보자마자 “이거 끝났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VFX 업계에서 일한 사람이라면 “뭐라고??” 할 일이죠.
물론 그게 버전 400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충분한 피드백을 받았기 때문에, 이제 그들은 ‘아바타’ 세계와 캐릭터의 창의성과 구체성을 장려하는 문화 안에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그들이 이야기꾼으로 사고하도록 격려하는 방식이 정말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말하죠. 생성형 AI 따위가 절대 이 과정을 대체할 수 없다.
우리는 아티스트가 필요하다.
이 과정은 아티스트가 주도해야 한다.
결국 지금은 미친 듯이 즐거운 마무리가 되고 있습니다.
솔직히 제작 과정은 힘들었지만, 이제는 전부 맞아떨어지고 공명하기 시작하면서, 엔진이 모든 실린더에서 불붙듯 돌아가고 있어요.
퍼스트 룩 파이널이 엄청나게 많이 나오고 있다는 건 정말 말도 안 되는 일이죠.
사람들이 보는건 결과고 상품임.
물론 카메론같은 업계 최고 흥행 감독이면 예술적 경지에 인간이 필수적이다는 담론을 실천하는게 가능하겠지만
그 아래에선 그냥 감성론임 저건.
ㅇㅇ
당장 여기 베스트만해도 정형화된 스토리플롯의 작품을 왕도라고 찬양하는거 베스트 치트키임 욕쳐먹던 머스크가 그록으로 오타쿠들이 좋아할 먹히는 디자인 캐릭터 나오니깐 호반응이었고 사람들이 바라고 욕망하는바는 말이 좋아 개성이 있다지 한 8-9%는 대부분 겹침 그 겹치는 부분을 정확히 관통하는 공략법은 이미 각 장르별 시장별로 나와있고 그를 ai가 학습하면 그걸로 시장 80-90%는 ai 제작품으로 점령가능하단거임
당장 위 인터뷰에서 카메론은 제작비 절반이 절약된다 말했고 그건 인건비 절반 수준이 나간다는 얘기와 일맥상통함.
그렇다고 지금 인터뷰하고 크게 어긋나는것도 아님. '퍼스트 룩 파이널' 같은 영감을 위해선 사람이 지금의 절반만 있어도 충분할테니까.
문제는 그걸 '그래도 절반 남았네요! 역시 사람이 없으면 안 돌아간다니까' 라고 할 수 있느냔 거지만.
ㅇㅇ 두다리 잘려도 살아는 있으니깐 이걸 괜찮은 전망이라고 한다면 어이없는 소리지
아 그래도 창작물 자체는 오히려 전보다 더 많아질거임 ai가 규격화되고 정형화된걸 대량생산하는데는 아주 뛰어난 재능이 있으니깐 그 절반이나 그 이하인 창작자로도 품질이 보증된 '왕도' 작품들이 대량으로 쏟아져나오겠지
카메론도 저 인터뷰에 '아 인원 절반으로 줄이자는게 아니라 작업속도를 두배로 올리면서 더 많은 작업물을 낼 수 있단 거에요!' 라고 말했지 ㅇㅇ
걘적으론 인력 반갈죽이 아니라는 말을 카메론 본인이 믿고있는지가 궁금하지만.
기업이 인건비를 안 줄이려 한다고? 정말?
사람들이 걱정하는 건 아티스트가 싹 다 멸종되는 걸 걱장한다기보단
아티스트도 먹고살려면 일거리가 있어야 하는데, 예전에 20명이 노가다로 만들던 걸 인간 한 명이 AI딸깍으로 만들 수 있게 됐을 때 산업이 유지되는지가 문제 아니었나...
"창작 문화가 워낙 강력하다 보니, 처음 리뷰를 위해 어떤 샷을 보자마자 “이거 끝났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거 뭔지 알긴 알 것같은데..
...근데 영감님 영화 대부분이 이렇게 만든 거잖수
수정 지옥으로 고통받지 않는다는건 좋은거지...
대체가…되어가고 있으니 나오는 발언이지…
카메론 옹은 행운스럽게도 대체되기전에 은퇴하시겠지만 남겨진 우리는
예술가들이 ai를 쓰겠지
틀과 기반은 사람이 하고 살을 ai가 붙이게 하고 컷팅하고 정리하는 거를 사람이 하면 효율적이기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