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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피아라.. | 12:29 | 추천 18 | 조회 27

[유머] SRPG 역사상 전후무후한 턴제 시스템 +27 [12]

루리웹 원문링크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72508858

SRPG 역사상 전후무후한 턴제 시스템


SRPG 역사상 전후무후한 턴제 시스템_1.jpg

베르위크 사가라는 파엠 원작자가 회사 뛰쳐나가서 만든 게임이 있다




SRPG 역사상 전후무후한 턴제 시스템_2.jpg


4각마스가 대세인 SRPG 중 6각마스가 특징인 이 게임은 아주 독특한 턴제를 자랑한다


바로 인원수에 비례해 움직이는 턴제라는점


적이 10명이고 아군이 10명이면 아군을 한명 움직이면 적도 한명 움직인다.


여기까지라면 뭐가 문제지 싶은데 이 게임은 설정에 충실한 게임이라는게 문제다


설정상 매우 많은 제국군이 침략해서 일반적으로 아군 10명이면 적군은 30명정도가 배치되어서


아군 한명이 움직일때 적은 3명이 움직인다


더 무서운점은 위의 스샷 오른쪽 마크를 보면 1이 녹색이고 나머지 5까지가 빨간색엔걸 볼수있다


그1이 아군이고 나머지 2에서 5까지가 적군이다


그렇다. 사실 아군이 10명 출격하는일은 거의 없는데 적은 수십명이이다보니 저런 미친 인원비를 움직이는 턴제를 보여주는 게임이다


아군 한명 움직일때 적군4명이 움직이는 환장의 시스템도 무섭지만 이 게임을 더 무섭게 만드는 점은


세이브가 5턴에 한번씩 밖에 못한다는 점이다



5턴동안 저 미친 인원비를 보이는 적군의 다굴에서 살아나야 하는데 파엠 원작자답게 난이도가 환장하고 적아군 스팩도 생각보다 크지 않아서 미치는 상태인데 한번죽은 아군은 영원한 사사망이라는리스크까지 있다


그렇기에 베르위크 사가는 SRPG에서 손꼽히게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하는 게임이지만 환장하게 재미도 있는데다 모든캐릭을 활용할수 있을정도로 짜임새있게 만들어 제법 히트하긴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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