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적으로 보면 세상은 좋아지고 있다.
세상은 망하는거 같고 갈수록 안좋아지는거 같지만
거시적으로 보면 그렇지 않다.
지난 세기 동안 전 세계적으로 극빈곤, 문맹률, 영아 사망률, 기아, 그리고 독재 정권의 비율이 급격히 감소
도시의 스모그들도 줄어들었다
그동안 아동사망률, 예상수명, GDP, 여성교육, 물에 대한 접근, 기본 위생등이 다 좋아졌다.
청정에너지 투자가 화석 에너지 투자를 압도적으로 넘기다
범죄도 줄어들었다(미국 기준)
치매 발병률도 줄어들었다.
지난 100년동안 변한것
가난, 민주주의
기본교육, 백신접종
문맹률, 영아사망률
남성 폐암 추이
30만년의 인간역사.
그리고 우리는 우주 탐험과 에어프라이어의 시대에 딱맞춰 태어났어.
그리 나쁘지는 않은거 같아.











그런데 왜 내 월급은 나아지지 않냐구
이제 지구연방을 만들어서 외계인침략만 막으면 된다
우리가 당연하게 누리고 있는 삶이
과거 왕족과 귀족들과도 비교할 수 없다는 걸 생각하면
현재를 사는 사람들은 운 좋은 게 맞음
우리에게 남은 과제는 그 선순환이 끊어지지 않게
미래에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겠지
내가 너무 비관적으로 생각했나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