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안면인식 장애 | 03:55 | 조회 0 |루리웹
[0]
셔터쟁이ZR | 04:14 | 조회 21 |SLR클럽
[5]
세이파리 | 04:11 | 조회 0 |루리웹
[10]
안면인식 장애 | 04:03 | 조회 0 |루리웹
[9]
바보오징어자라라 | 04:04 | 조회 0 |루리웹
[11]
루리웹-1341170197 | 03:58 | 조회 0 |루리웹
[0]
SLR회원 | 04:00 | 조회 40 |SLR클럽
[0]
SLR회원 | 03:56 | 조회 103 |SLR클럽
[0]
| 03:56 | 조회 0 |루리웹
[10]
| 03:53 | 조회 0 |루리웹
[6]
GOEEQKLHR | 03:51 | 조회 0 |루리웹
[10]
| 03:38 | 조회 0 |루리웹
[2]
| 26/06/13 | 조회 0 |루리웹
[3]
| 26/06/14 | 조회 0 |루리웹
[2]
| 03:14 | 조회 0 |루리웹
하지만 성깔이 보통이 아니라
서러브레드 (일반적인 경주마 품좀)과 싸우면 얘네가 이긴다고 한다
참고로 한국 역사속 군마들도 얘네일 가능성이 크다고
국사에서도 배우는 "과하마" 과일나무 밑을 지나갈수있는 말
우리나라 토종말은 다 저런형태의 작은녀석들이었던거같음
하지만 쟤들로도 경마를 한다(제주경마장 한정)
보다보면 뭔가 언밸런스해서 웃김
다만 유리몸 소리 듣는 서러브레드보다 건강해서인지
10살 넘는 애들도 현역 잘뛰는데 10년전에 더비따고, 10년이지난 올해도 대상따간다 하는
미친 전설들도 나옴
쬐끄만애들이 뛰어봤자 얼마나 뛰겠나 했는데 단체로 우르르 뛰어다니니까 멋있긴 함 ㅋㅋ
저런 애들이 스테미너가 좋음
다만 일부러 경주 특성을 저리 잡은건지
얘네는 다른건지 모르겠다만
얘네는 1500M 내외로만 뛰어서 모르겠음
저게 그 서양여자애들이 환장한다는 포니구나
조랑말은 조랑말이지
어릴때 그냥 애기말이 아니라 작은 종류가 따로 있대서 놀랐음
제주마의 원본이 몽골말이잖아...
원나라 간섭기에 몽골놈들이 제주도에 있었던게
말키우기 좋다고 거기짱박혀서 그런거잖아..
그이후에 조선에서도 말종자 다른걸 어디서 구해올리없을테니..
몽골말이 제주말이 된거아닌가?
원래 부터 한반도는 과하마 좋기로 유명했다고 삼국지에도 있고
이 토종 과하마랑 몽골마가 결합된게 현 제주마일 가능성이 높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