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모자무싸 | 01:44 | 조회 2368 |보배드림
[6]
손나아보카도 | 05:44 | 조회 0 |루리웹
[7]
wonder2569 | 00:53 | 조회 2764 |보배드림
[0]
한전국력 | 05:49 | 조회 189 |SLR클럽
[14]
Prophe12t | 05:42 | 조회 0 |루리웹
[9]
Party Parrot | 05:40 | 조회 0 |루리웹
[1]
한전국력 | 05:37 | 조회 190 |SLR클럽
[0]
HappyJump | 05:25 | 조회 124 |SLR클럽
[4]
모자무싸 | 01:40 | 조회 1011 |보배드림
[1]
wonder2569 | 01:39 | 조회 1157 |보배드림
[0]
한전국력 | 05:19 | 조회 163 |SLR클럽
[7]
루리웹-2157919565 | 05:12 | 조회 0 |루리웹
[12]
세이파리 | 05:06 | 조회 0 |루리웹
[0]
현유리 | 02:27 | 조회 0 |루리웹
[5]
루리웹-7890987657 | 05:08 | 조회 0 |루리웹
그들은 노조가 이익을 바라지 않고 신성한 투쟁을 해야한다는 이상한 이미지를 스스로 만들어서 내재화를 하니까
?
폴란드 인민공화국에 노조 있었는데?
공산주의 국가에서 노조 티가 안 나는 이유.
1. 국가...보다는 당의 어용단체임.
2. 높으신 분들도 병1신같이 살아가서 노조가 뭐 바랄 것도 없음.
둘 중 하나라도 걸리면 노조 티가 안 남.
비척거리며 나라에 뭐 요구하러 가봤자 윗놈들도 "야 나도 은퇴해서야 별장 좃만한거 하나임" 하면 뭐 할게 없음 ㅋㅋㅋㅋ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민노총은 자기들 덩치가 덩치라 정치, 사회적 이슈에서 얼굴 비출 때 있는데
그 성향은 확실히 좌파적 성향인 건 맞거든요.
애초에 노동운동이란게 근본 타고 가면 마르크스 주의가 뿌리고,
현대에 와서도 그쪽 계열을 타고온 사람들이 없는건 아니라.
애초에 공산주의라는 개념 자체가 생산수단의 사유화에 대한 거부라서
이득집단으로써의 노조가 자본주의에서 필연이라는 성질 자체가
공산주의적 성격을 완전히 배제하는 게 아닌 건 다들 알텐데...
공산주의 국가에서 노조가 없는 이유는 거기는 노조가 생길 이유 자체가 없다고 자기들끼리 합의해버린 상태인거라 그런거고...
공산주의 국가에서 노조가 있음 - 노동자가 투쟁해야할, 노동자를 착취하는 생산수단을 가진 자본가가 있음 - 그런데 공산주의 국가는 원칙적으로 자본가가 아니라 국가가 생산수단을 소유함 - 노동자의 투쟁대상이 공산주의 국가가 됨 - '너 반동!' 이 되기 때문이고
이게 귀족노조의 프레이밍도 실제로 작동하고, 노조가 필요한 것도 상당하지만
공산주의 그 자체의 거부감을 거스르지 않으면서 노조의 필요성을 강조하려고 하려는건지 어떤건지
프레이밍을 해체하기보다 프레이밍을 반대로 거는 것처럼 좀 보이네
이 경우엔 외국의 케이스가 아니라 우리나라의 케이스를 봐야겠죠.
우리나라 노조가 빨갱이 소리 듣는건 공산주의적 주장을 해서가 아니라.
반미 친북적 성향을 보이는게 주 이유고, 그 근본이 마르크스 주의 등으로 시작한
노동운동이 그 뭐냐 소련 애들이 만국의 인민이여 단결하라! 하면서 만든 거기에 있다고 봄.
실제로 존재하는 귀족노조 + 기업들 돈 받아먹고 글쓰는 뉴스 = 노조는 빨갱이
용어 강좌
빨갱이:
나와 생각이 같지 않은 사람
즐거운 노동하세요
공산주의 - 프롤레타리아 혁명 - 노동자 연합
오히려 안나오는 게 이상하다고 보는데....
이득집단이 있는 게 당연하다고 하지만 공산주의에서 '이득' 을 부정하는 게 아니고
생산수단의 사유화, 이를테면 공장같은 생산수단이 사기업, 자본가의 소유물이 되는 걸 거부하는 거라고 이해하고 있는데
요즘은 젊은 세대가 정떡에 끼면 참여를 안하니까 잘모르는거지
노총이런데가 노사관계가 아니라 정떡에 끼어서 좌파쪽 성향 행동을 자주했음..
단순히 사측에 반해서 빨갱이다!!이러는거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