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V1qOCAM9Syw?si=psIOfGkPq32jFV3u
팩토리오 11년전 데모 모습
https://youtu.be/J8SBp4SyvLc?si=XYj-XL8UrDSpiRFE
현재 팩토리오
2013년 데모가 비주얼 상으로는 재앙이나 다름없지만, 중요한건 게임의 컨셉을 실제 작동하는 코드로 구현했다는거임
그래서 이게 10년 넘게 계속 투자를 받고 발전해나가다 현재의 게임이 된거고
반면에 코드 없이 비주얼 컨셉만 있으면 그건 그냥 일러스트 모음집에 불과
쟤들은 프로그래머 천시하는 이상 죽어도 게임 비슷한거도 못만들어보고 한두해 안에 돈 다 떨어져서 회사 접을거임
댓글(14)
와
펙토리오 데모 처음봤는데
진짜 끔찍하게생겼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주시대 발매일은 10월 21일...... 기다리다 죽겠다...
고가철도 하악하악
아쉽게도 저는 철도보다는 벨트에 발기하는 성벽이라...
헉 그럼 멀리있는 자원도 벨트로 끌어옴...??
놀랍게도 그렇게 클리어한적이 몇번 있읍읍읍읍읍
그래서 이번에 묶음 스택 나온거 보고 환호성을...
변태자식...
하지만 레이더들에게 시달리고있는 정착민들만큼 끔찍하지는 않겠죠 자 여기 표시해드리겠습니다
이거랑 비슷한 예시가 노맨즈스카이임.
개노답 콘텐츠없이 던져진 샌드박스 게임인데 돔구장만한 터에 토대를 존나 단단하게 지하 15층까지 파내린 상태에서 지상 1층에 매점하나 띡 올리고 출시한셈이었는데 그 토대가 개쩔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성장이 가능했지.
스타필드는 결국 이 시스템을 배끼는 시늉은 했으면서 사실 흉네조차 못 냄
디지털 화보집으로 팔려나보지
학생때 그림 좀 그리는 애들 옆에는 자기가 스토리 짜준다는 애들이 꼭 있었지 ㅋㅋㅋㅋㅋ
마찬가지로 중요한 프로그래머를 무신하다는건 본인들이 너무 집중 받다보니까 진짜 자기들이 전부 이끌었다 생각한거 아닐까
그니까 공이나 과를 나누는거 자체가 싫었던거지
KV는 비주얼 컨셉이라도 좀 내놔라!!
'재능의 영역'인 일러레가 '노력의 영역'인 코딩 배우면 된 다는 사람들도 있던데 뭘 ㅋㅋㅋ 그 말대로면 KV는 일러레 포함 거기 기획자들이 몇몇이 이 기회에 코딩 좀 배우면 게임 하나 바로 나올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