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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코아맛.. | 24/05/04 23:42 | 추천 18 | 조회 46

개인적으로 펄어비스의 붉은사막 도깨비 개발이 그짝 난 게 이해 가는 이유 +46 [9]

루리웹 원문링크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65928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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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네들 블라인드 썰에서나 퇴사자들 후기에서나 공통적으로 확인되는 게 회사 문화가 기획자들을 굉장히 천시함


우리나라에서 기획자 개무시하는 게 한 두번임? 할 수 있는데 펄없은 그 중에서도 논외 취급임. 기획 신입이고 경력이고 펄없은 무조건 피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임


검은사막 같이 온라인 게임은 처음에 조금 만들어서 약간씩 업데이트 하면 되니 기획자 없이 개발자들끼리 짱구 굴려서 게임 만드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콘솔 게임은 알다시피 DLC 팔이 일상화된 지금도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완성된 볼륨의 게임을 내놔야 함. 근데 10년 가까이 대표라는 작자부터 기획자들 개무시한 회사 문화 속에서 기획자들 도움도 없이 콘솔 AAA급 게임을 만든다?


난 장담하는데 얘네들 게임 어떻게 만들어야 할 지도 아직 방향 못 잡았을 거라고 봄. 실제로 트레일러 보면 도깨비고 검은사막이고 다른 게임에서 볼 수 있는 '이건 어떤 장르 or 진행방식의 게임이다' 같은 게 하나도 안 보이는 거 보면 더더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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