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중순 :
- 살짝언덕에서 가속이 안되는증상과 에어컨이 안됨
집근처 경정비업체 방문
- 가스충전완료 및 냉각수가 많이 모자르다고해서
냉각수보충
- 그이후 가속잘되고 에어컨 잘되고 문제 없었음
9월 10일경부터 에어컨이 다시 잘안됨
- 10분~15분 은 에어컨이 잘되지만 그 이후엔 안됨
9.17(목)
- 퇴근시 시동안걸림 밧데리 방전으로 점프해서
시동걸고 1시간주행하면서 밧데리 충전
9.18(금)
- 오전 출전시 시동안걸림 밧데리 문제로 파악하고
(밧데리 3년정도되었음) 새것으로 교환
9.19(토)
- 오전 시동잘걸림 엔진소리등 모두 정상
- 캠핑 출발후 고속도로 20분 주행중 엔진가속안됨...
엔진 rpm 2000~3000 아무리 밟아도 3000 안넘음
경고등 아무것도 안떠있는 상태
- 변속기문제인가해서 수동으로 변환 3단에서
4단으로 변속하니 다시 가속이됨 그러나 뭔가
느낌이 이상해서 바로 휴게소로 진입후 본닛 오픈
제너레이터쪽에서 희색연기 올라오며 타는냄새
다시시동거니 안걸림... 견인후 블루핸즈 입고
토요일 1시라... 일단 입고만
제너레이터 11만에 갈고 현재 22만키로라서
제너레이터 문제이겠다싶고 밧데리가 충전안되는
이유도 이해가 갔음
9.21(월)
- 블루핸즈에서 연락옴 냉각수가 하나도 없다...
냉각수 보충하고 시운전 해보겠다
엔지니어 전화 와보셔야할것같다...
냉각수가 뿜어져나온다....?
도착해서 보니 냉각수뚜껑 열리상태에서 시동걸자마자
50cm 냉각수 위로 분출...
엔지니어 왈
냉각수호스 어딘가 리크가 있어 냉각수가 하나도 없는상태에서 운행되서 엔진에 문제가 생긴것같다
엔진 보링등 최소250이다....
냉각수라인 호스교체
헤드가스켓교체
써머스캣 이렇게만 교체해서는 운행불가능할까요?
250이면 그냥 폐차는게 나을것같네요
08년식 cm이라 222000 탔고요...
어찌해야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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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36)
냉각수가 부동액 아닌가요?
부동액이 몸에 진짜 안좋다는데ㅠㅠ
부동액이 조금씩 외기 공기주입구로 들어올까 걱정이 돼서... 저라면 차를 바꿀 거 같아요.
차잘알은 아니지만 자차주행 10년 + 군대 장갑차정비병2년 했습니다.
1. 냉각수 뚜껑열고 시동걸면 뿜어저 나오는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 자체에 문제가 있는것은 아닙니다.
2. 8월에 보충하셧으니 분명 어딘가 냉각수 누수가 있었을듯 합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문제증상들은 냉각수가 안돌면 충분히 일어날수 있는 일인것 같습니다.
3. 장갑차의 경우엔 보통 운전석 옆 엔진룸 고무관에서 새던데.. 싼타페 CM은 어디가 문젠지 모르겠네요
4. 여기서 관건은 냉각수 없이 주행한 오래 했으면 엔진에 손상이 갔을지가 문젠데
왜 계기판은 19일날 올그린이였을지 궁금합니다.
계기판 온도쪽 배선 문제는 없었을련지요
5. 생명을 담보로 하는 일이라 퍼질때까지 그냥 타라는 결론이 안내려지네요..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시길
이미 블럭 열받아서 변형 생겼을껀데요
헤드가스켓 교체로는 헤드면이 변형이 된 상태라서 헤드면 깎아야 하는데
이건 미리 작업된 재생 헤드로 교환해야 됩니다
그리고 헤드 교환해도 안잡힐 문제면
실린더 블럭도 갈아야 되고요
이정도면 재생엔진으로 작업비 포함해서 250은 들어가겠네요......
근데 연식도 오래됐으니 다른 부품에 또 돈 들어갈텐데 그냥 폐차하시는게......
개스킷 냉각수 모두 갈아도 다시 또 문제 옵니다
새는 게 아니라 끓어올라 증발하는거고요...
여름철 노후엔진룸, 에어컨 팬이 안돌았거나... 라디에이터가 맛이갔던가..
경험상 못 고쳐 씁니다...
08년식이면 4등급 아닌가요
수리해서 타는게 낫죠
노후차일수록 차량 공부하시고 관심 가져주시면 더욱 오래탈 수 있을 것 같아요
전 07년 cm인데....
언젠간 그날이 오겠죠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