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1786881)  썸네일on   다크모드 on
보안사 | 19/02/23 13:19 | 추천 61

한국광복군의 국내진공작전이 성공했으면 승전국 지위를 얻었을까? +305 [27]

원문링크 https://www.ilbe.com/11033756701



김구는 백범일지에서 국내 진공 작전을 준비하던 중 원폭 투하로 일본이 항복하는 바람에


승전국 지위를 얻을 기회를 잃었다며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고 하였는데


불과 300-500여명의 병력과 단 한 번의 작전을 통해 승전국의 지위를 확보한다고?


2차 대전 당시 다른 나라들의 사례를 통해 이게 얼마나 개소리인지 알아보자



1. 폴란드




폴란드는 2차 대전 발발 한 달만에 국토를 모두 잃었고


독일 전차부대에게 기병 돌격을 감행한 에피소드 등으로 인해 아직까지도 좀 덜떨어진 나라로 인식되고 있으나


25만 명에 달하는 군인이 탈출해서 망명 정부에 합류, 폴란드 서부군으로 재편되어 추축국에 맞서 싸웠다.


이는 유럽 전선에서 연합국 정규군 중 소련 미국 영국에 이어 네 번째로 큰 규모로 대부분의 전투마다 폴란드 연대, 폴란드 대대를 배속시켰고


특히 이탈리아 전선 몬테카시노 전투에서는 독일군 최정예 공수부대를 무찌르고 폴란드 깃발을 게양한 것으로 유명하다.




△ 폐허가 된 몬테 카시노 수도원에 걸린 폴란드 깃발




한편 국내에서는 병력 규모 40만 명의 지하 저항세력으로 바르샤바 봉기를 일으켜


한 때 독일군을 수도에서 몰아내었으나 소련의 의도적인 방관으로 결국 패배하고 조직은 와해되었다.


이후 파괴된 바르샤바에 소련군은 무혈입성, 폴란드 인민 공화국이라는 자기네 위성국가를 세웠고


소련의 눈치를 보던 영국과 미국이 런던에 있던 폴란드 망명 정부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으면서 폴란드는 결국 독립에 실패했다.



폴란드 요약 : 피터지게 싸웠으나 소련의 알박기와 서방의 배신으로 승전국은커녕 독립에도 실패.



2. 프랑스




유럽의 강대국으로 군림하던 프랑스도 독일에게 패배하고


비시 프랑스라는 괴뢰국이 세워졌는데 망명한 드골 장군을 중심으로 자유 프랑스를 세우고 독일에 맞서 싸운다.


탈출한 군인들과 아프리카에 존속하던 식민지 청년들이 중심이 된 자유 프랑스군은 44년 당시 약 10만 명 정도로


노르망디 상륙 작전 직후 연합군 사령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단독으로 파리에 입성하여 괴뢰 정부와 여러 저항 세력이 난립하던 프랑스를 안정시켰다.




△ 저항의 상징으로 시대의 아이콘이 된 프랑스 레지스탕스


한편, 낭만적으로 그려지는 미디어에서의 모습과 달리 심각한 좌우 갈등에 심지어는 친독세력까지


치열하게 밥그릇 싸움을 벌이기도 하던 여러 레지스탕스 조직들은 드골 장군과 자유 프랑스군이


파리를 접수하는 바람에 해방 이후 정치 세력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닭 쫓던 개 신세가 되어버렸다.


프랑스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레지스탕스 참여자는 약 20만 명.



프랑스 요약 : 원래 한가닥 하던 응딩이국이었고, 전쟁 끝나기 전에 주권을 회복한 덕에 승전국 지위 확보.



3. 유고슬라비아




유고슬라비아 왕국이 독일의 침공으로 멸망하자 이에 대항해서 유고슬라비아 파르티잔(빨치산)이 결성됐다.


지도자는 공산당 거물 요시프 티토. 1944년에는 80만 병력에 전차와 항공기까지 운용할 정도로 규모가 커졌다.


유고 연방은 공산국가였음에도 불구하고 티토의 지도력 덕분에 소련의 영향에서 벗어났고 제3세계의 주요 구성원이 되었다.



유고슬라비아 요약 : 독일군을 자력으로 몰아냈고 소련의 간섭도 물리침.



4. 필리핀




일본군이 점령한 필리핀에서도 항일 무장 투쟁이 벌어졌는데


후크발라합(공산 게릴라), USAFIP(미군 소속 필리핀 저항군) 그리고 만다니오 섬의 모로족 이슬람 반군으로 나뉜다.


종전 후 후크발라합은 필리핀 정부에 반기를 들었는데 이를 진압한 사람이 아시아의 반공 영웅 막사이사이 대통령이다.


아무튼 태평양 전선의 주요 교전국으로 인정받아 동경에서 열린 극동 전범 재판에 검사와 판사를 배석시키기도 했다.


필리핀 정부가 공인한 참전 유공자는 약 260,000명



필리핀 요약 : 승전국 지위 확보해서 전범 재판 참여하고 일본한테 정식으로 배상도 받음.








결론 : 김구를 포함한 독립 운동가들을 폄하할 생각은 없지만... 지나친 신격화, 역사 왜곡은 하지 말자.


해방은 미국이 거저 시켜줬고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독립(건국)은 오롯이 이승만 박사 공이다.










[신고하기]

댓글(27)

1 2

이전글 목록 다음글

12 3 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