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종합 (4327607)  썸네일on   다크모드 on
NewBornk.. | 00:07 | 추천 1 | 조회 454

전기차 타면서 할배운전하면 역효과 +145 [14]

SLR클럽 원문링크 m.slrclub.com/v/hot_article/1287675

전비(연비) 가 더 나빠집니다..


회생제동이 잘 구현된 차일수록 그 차이가 심한데..

현대기아차가 특히 그러한게...

할배운전 부드러운 승차감을 원해서 그렇게 주행을 하면


전비가 나빠집니다......회생제동이라는 것 자체가......모터를 제동력 대신 역방향으로 회전시켜 기전력을 얻는 방식인데..


회생제동시 제동에 의한 생산 기전력은 감속비에 지수함수로 증가합니다.

즉 급제동을 할수록 생산되는 회생기전력량이 훨씬 크다는 것이죠..

할배 운전 젠틀맨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신호 정지시 저기 멀리서부터 천천히 감속하고 타력주행하죠

회생제동을 1단계라도 적용하더라도 타력주행시 꿀렁합니다.....아직까진 회생제동단계가 연속적이지 못하고 그나마 가장

부드럽다는 현대기아가 i-pedal 3.0에서 5단계...즉 분절적인 제동 토크감으로 승차감 저하가 있지요

이것 때문에 제동 1단계로 대부분 설정하거나 아예 끄고 다니던데....그렇게 하면 회생제동으로 인한 전력은 거의 이용하지 못하는 것이지요

그럽 급출발 급제동을 하면 연비가 좋아진다? 왠 개소리냐? 하는데...

일반적 내연차량과는 완전 반대의....개념입니다.

내연차량은 급출발시 연료를 쏟아 붓습니다.....게이지가 줄어드는게 눈에 보일 정도죠....적정 RPM 약 2000정도 구간에서 최적의 연비 효율을 보이는 반면에

모터는 상관없습니다...풀악셀 친다고 해도 어차피 배터리 bms 관리하에서 C-rate 가 제어되므로 무리한 급방전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모터 자체가 최대토크가 rpm 관계없이 발동되구요

급출발로 인한 에너지 손실이 내연기관대비 매우 작은 것이지요..

더군다나 급출발을 하면 자연스레 급제동을 하게 됩니다.......회생제동량을 극대화시키는 운전 습관입니다.


전치차라는 도메인에서 결국 이런 도로의 ADHD 드라이버들이 최고 전비(연비)를 찍게 됩니다.


근데 대부분 할배운전하는 사람들 심리가...연비 절감인데.... 그 이유로 전기차로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분들은 체감이......일반적 하이브리드 내연차 대비 2배~3배 절감효과밖에 못 누립니다.

반면의 도로의 ADHD 드라이버들은 10-20배 절감효과를 누리겠지요... (내연차에서 극악의 연비를 뽑는 자들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고하기]

댓글(14)

이전글 목록 다음글

1617 18 19 20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