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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피그.. | 24/09/10 21:01 | 추천 38 | 조회 128

요즘 전투기가 별로 안빠른 이유 +128 [18]

루리웹 원문링크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6759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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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기 카탈로그에 최고속도가 적혀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게 전투시마다 어떤 무장을 장착해도 그 최고속도가 난다는게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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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전투기가 최대한 속도를 내려면 에프더버너를 키고 계속 가속을 할수밖에 없는데


연료소모도 크고, 외부에 장착한 무장에 의한 공기저항 때문에 


낼 수 있는 최고속도까지 내거나 유지하는데 시간/연료가 심각하게 많이 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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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5도 무장땜시 최고속도를 내는데 생각보다 제한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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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F-16으로 가면 차이가 돋보이는데


무장을 장착하지 않는 F-16은 기동성이나 가속이나 최고속도가 탑클래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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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임무를 위해 무장이나 다른 장비를 장착할수록 공기와의 저항과 무게땜시 성능의 감소폭이 큰 편이고, 


내부 연료탱크가 아주 크거나 한게 아니다보니 외부에 연료탱크까지 거의 필수로 달아줘야됨


=무겁고 둔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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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요즘 전투기에 적힌 '최고'속도에 너무나 큰 의미를 부여하기는 힘들고.


중요한건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무장과 장비등을 장착했을때의 성능임


이 전투기를 어떤 임무에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필요한 성능을 저울질하고 설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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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부분을 잘 보여주는게 F-35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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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현대전에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장비들을 안에 집어넣었고


F-16이 외부에 따로 달던 연료량을 내부에 전부 넣을 정도로 내부 연료탱크도 크고


왠만한 무장도 내부에 넣으니 무장에 따른 공기저항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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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다보니 카탈로그적인 최고속력이나 스펙은 딸릴지도 모르지만


실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연료와 무장을 탑재했을때도 실용적인 성능을 비교적 일관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데다가


거기에 스텔스성도 갖추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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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스텔스기의 내부무장이나 외부 장비의 내장화는


 단순히 "레이다에 덜걸린다", "무장이 안에 들어간다", "스텔스하다"를 넘어서서


실제 임무를 수행할때 공기저항과 연료소모, 기동력 저하를 줄여주는 생각보다 중요한 요소임


머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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