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트위터 쪽 반응인데
같은 세계관 아니냐는 의견도 꽤 많이 나왔음
이게 아예 말이 안되는건 아닌게
붕괴 3rd - 붕괴 스타레일
이름만 같은게 아니라 세계관도 같고 (정확히는 아니지만)
심지어 두 게임에 동일 인물이라고 밝혀진 캐릭터도 나옴
코드베인 - 갓이터
게임장르가 아예 다르지만 결국 같은 세계관이였다고 엔딩에서 나옴
시계열이 다를 뿐이지 코드베인 엔딩에서 갓이터의 몬스터가 나와서 확인사살 해버림
쓰르라미 울적에 - 괭이갈매기 울적에
다른 내용인데 깊게 들어가면 같은 세계관이라고 밝혀짐
켄간 아슈라 - 덤벨 몇 킬로까지 들 수 있어?
장르랑 작화가 완전 다르지만
스토리가 작가가 같고 같은 세계관이라고 작중에 많이 나옴
던전 앤 파이터 - 사이퍼즈
한국에서 대표적인 전혀 다른 게임이지만 같은 세계관인 작품임
이런 식으로 전혀 다른 창작물이여도 같은 세계관인건 가능함
문제는 위 예시들은
같은 회사에서 계속 나왔다는 거임
만약 위 드립들이 진짜로 맞다해도
만약 그렇다면 같은 넥슨에서 나왔어야함
아예 다른 회사가 아니라
근데 너무 심하게 겹치니까
(학생, 헤일로, 키워드, 공개된 텍스트 pv 등)
노이즈 마케팅도 좀 심하다는 얘기도 나오는거지
댓글(41)
그렇게 간단한 문제는 아닌게 ip로 인한 수익을 갈라먹게 되는 꼴이라 문제가 복잡해짐
이럼 ip를 사왔던지 ip 긴빠이던지 둘중하나인가?
사이퍼즈가 던파세계관이었어?
평행세계 같은거일걸
캐릭터들도 이름이나 컨셉 비슷한 것도 있음
팬서비스로 동일인물이 등장하는 정도이긴 한데 설정 파보면 겹치는 부분들이 있음
던파의 테라=지구였던것 이어서 카인, 힐더의 정체가 얘들 아니냐 하는게있음
그외에도 던파에 나온 이름이 사이퍼즈에도 나오고 하는 정도
중요한건 아니고 기원정도는 그럴수있다 느낌
하늘까지 키보토스마냥 헤일로 선 묘사가 있어서 진짜 같은 세계관처럼 보임 ㅋㅋ
딴회사겜이니 같은 세계관이든 프리퀄이든 그러면 안되는건 당연하지 발매전 노이즈 마케팅 선에서 멈추고
어차피 자기가 구상한 세계관이라면서 블아랑 연관이 있을수...도? 같은 떡밥 던지는 수준에서 끝나도 인게임 스토리에 연관은 아예 없어야한다고 봄
궁금한건 저렇게 프로젝트 KV가 개발 진행되다가 완성하기 6개월 전 쯤에 넥슨한테 인수되면 어떻게 되는거야?
블아는 요즘(?) 서브 컬쳐 게임 중에
3d 품질이 제일 안 좋은 느낌( 모델링 + 렌더링 기술 )
근데 같은 세계관이나 공유 세계관이면 보통 만드는 회사나 ip가진 회사가 홍보할때 그거 관련으로 이야기 해주지않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