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은 세계적으로 봐도 강폭이 꽤 넓은 강에 속하고 실제로 한강의 최대 강폭은 1km에 달할 정도로 강폭이 상당히 넓은 편임.
이렇게 한강의 강폭이 넓기 때문에 왜 화물선 급의큰 배가 한강에 들어오지 못하는지 한두번 쯤은궁금한 사람들이 있을텐데, 한강에 화물선 급의 큰 배가 들어오지 못하는 이유가 다 있음.
본래 한강은 지금처럼 강폭이 넓지 않은 강이었음. 한강은 여름에 장마로 인하여 강물이 범람하면 주변의 침수 피해와 함께 물길이 수시로 바뀌는 매우 불안정한 강이었음. 그리고 강의 크기에 비해서 수심이 깊은 편이 아니었고.
지금의 한강은 다이너마이트와 중장비를 동원하여 강변에 있는 모래사장과 자갈들을 제거하여 강폭을 인위적으로 넓히고나서 2개의 수중보를 설치하여 물길을 안정적으로 재정비한 강임. 즉, 한강은 인위적으로 물을 가둬두고 물량을 조절하는 인공적인 호수나 다름이 없음.
하지만 앞서도 말했다시피 한강은 강의 수량이 일정하지 않고 비가 많이 오는 여름의 장마철에만 수심이 깊어지는 대단히 불안정하기 짝이 없는 강이라서 장마철이 아닐 때는 수심이 그리 깊지 않은 강임.
그 때문에 2개의 수중보로 물을 가둬뒀음에도 평균적인 한강의 수심은 2.5m나 3m 미만인지라 화물선 급의 체급이 큰 배들이 한강에 들어오기에는 무리가 있음.
보통 큰 배들이 안정적으로 진입할 수 있을 정도의 수심이 되려면 최소 수심이 15m는 확보가 되어야 하는데, 한강은 10m의 수심은 커녕 5m도 안되는 수심의 강인지라 화물선 급의 큰 배들이 들어오지 못하는 강이 되어버린 거임. 즉, 큰 배들이 드나들기에는 한강이 빚 좋은 개살구와 마찬가지인 강이었다는 거지.
인천이 명색이 항구도시임에도 갯벌이나 수심이 얕은 문제로 인해서 15미터의 수심 확보를 위해서 꽤나 고생했었다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서울이 강폭이 넓은 한강의 수운을 이용하여 항구 도시가 되지 못한 것은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던 것이고.
댓글(25)
석촌호수가 송파강 자리였죠.
원래 돼지는 못 해
물류 들어왔어도, 항구 주변에 아파트 세워지고 교통 혼잡이라던가, 기타등등의 이유로 아파트 단지로 변했겠지.
애초에 한강을 항구로 만든다고 해도 물류 기반시설 지을 땅부터 확보해야...
철도 항공 다 깔려있는데 굳이 해상로를 만들 필요도 이유도 없긴 하지
그래도 조운선 정도는 들어왔지.
거기다 조선시대에도 한강 하구와 강화도 인근은 해류 지랄맞기로 유명한 해역이었음. 그것밖에 없어서 교통로로 쓴 거지 조건이 좋아서 쓴 것이 아님
'마포 나루' 가 유명했던 것 처럼 조선시대까진 서울(한양)까지 수운이 들어왔음. 그 때 인천에서 짐 내린 후에 서울로 실어온 거 아님. 조선의 상업 발달이 미진해서 한강의 수운이 잘 발달하지 않았을 뿐, 만약 상업이 활발했다면 마포나루 혹은 좀 더 하류에 더 큰 항구가 형성되지 못할 것도 없지.
만약 남북 분단이 없었더라면 현재의 한강 하구가 항구로 재개발됐을 가능성도 무시 못한다고 생각함. 한강 하구는 준설 안한 상태에서도 충분히 넓고 수심도 상당한 편인데다가, 개성과 서울로 바로 이어지는 위치라는 장점도 있고, 개성공단을 포함해서 그 주변의 지형도 배후지 개발에 유리함.
경인운하 만들었는데 채산성이 없어서 접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