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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44)
사실 오픈월드라고 하면 로딩한번으로 월드 전체가 구현되어서 오픈월드라 그랬는데 어느샌가 자유도 따지고 맵 크기 따지고 그렇게 됨
컨텐츠가 많은것도 갓겜은 아니지 유비봐봐 별별 잡다한거 넣다 과부하 오잔어
얼마나 잘 넣느냐 플레이와 잘 어울리게 하느냐 얼마나 스트레스 안받게 하느냐가 관건
레데리2는 걍 말만타고 돌아다니면서 경치구경해도 재밌던데 맵크기는 중요한게 아닌듯 옛날이야 우리 기술이 좋아서 이렇게 큰 맵 만듭니다 자랑 할 거리가 되지만 요즘엔 그정도는 대충 다 할 정도니까 맵 안의 밀도나 이동자체가 재미있어야 됨
적당히 넓고 풍부한 즐길거리가 중요하다.
오픈월드 붐을 일으킨 스카이림도 맵은 별로 안큰데 실체감은 미쳐돌아감 밀도가 장난아니라
이번에 원스휴먼 하면서 시작하자마자 오토바이 한대 주고 집에 언제 어디서나 텔포 가능한걸 보고 갓겜임을 김지함
오픈월드 게임에서 가장 중요시 되기 시작한 게 빠른이동 기능이라는 점에서 이미 맵이 넓어야 갓겜이라는 소리는 허상이라는 게 증명된 거나 다름없어짐
오픈월드는 진짜 어중이떠중이들이 건드리면 안되는 디자인인데
정작 어중이 떠중이들이 유행이라고 ㅈㄴ 만들어댐
이런식으로 쓰면 옛날 게이머들은 되게 무개념한것처럼 보이는데, 걍 맵크기를 세일링포인트로 내세우는 개임회사 마케팅이 요즘은 예전보다 덜한것 뿐이고
맵크기 넓어봐야 컨텐츠 수준이랑 상관없다는건 96년 대거폴부터 다들 인지했던거임
용과같이 해보고나면 맵 크기는 그냥 숫자일뿐
맵 크기가 아무리 커도 이게 콘텐츠가 얼마나 충실하고 즐길거리가 많은가...를 따져야지.
그렇게 따지면 노 맨즈 스카이(1은하)는 욕먹던 출시 시기부터 인류 역사 최대의 갓겜이 되어버림;;;
맵크기 보다는 여기저기 알맞게 컨텐츠가 다채롭게 분포하는게 나을거 같음
상호작용이 얼마나 재밌느냐가 중요하지
맵의 물리적 크기만 따지는게 아니라
마을, 랜드마크, 갈림길 등 노드의 밀도도 엄청 중요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