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정, 연출은 기본으로 미쳤지만
시나리오, 캐릭터 메이킹이 이미 저세상 수준임
각각 요소는 교과서적이면서도, 사용법이 교과서 적이지 않음
이걸 의식적으로 하는거면 토가시는 연구를 미친듯이 한거고
무의식적으로 배치한거면 토가시는 미친천재임
얘를 들자면 크라피카의 맹목적인 복수심은
독자들에게 이해시킬때
자기 일족이 싸그리 눈깔이 뽑혀 죽었다 라는 식으로 나옴
이게 굉장히 교과서 적인데, 원래 복수하는 쪽은
시작부터 지독한 꼴을 당함으로 복수에 정당성을 부여함
대표적으로 존윅이 1편에서
뚜드라맞고 개 죽으면서 시작한게 그런거
이게 그냥 교과서적인 방식임
이게 그냥 하는 말이 아니고
시나리오 작법 공부할때
꼭 배우는 20가지 플롯중 하나임
지금에서야 보면, 과연 크레타족이 가만있다 죽었을까 하지만
어쨋든 상관없고 요크신시티 에피소드는
크라피카의 폭주를 따라가기 바쁨
그런데 단순한 복수극이 아님
여단은 여단대로 우보긴이 끔살 당했으니
충분한 당위성과, 유성가 떡밥까지 남기며
요크신 시티편은 결국
복수와 복수가 격돌하는 명 에피소드가 됨
이런 절묘하고도 교과서적인 요소들은
단순히 한 에피소드에 국한되지 않음
각 캐릭터들이 상징하는 플롯이 존재하고
그 캐릭터들이 각각 다른 에피소드의 주역이 되고
그 에피소드에 등장하는 아치에너미의 플롯과
절묘하게 그 에피소드에서 부딪히는 방식임
분명 하나하나 요소는 교과서 적인데
접합하는 방식이 이세상 수준이 아님
헌터시험
천공격투장
요크신 시티
그리드 아일랜드
키메라앤트
회장선거 등
모두 주역이 되는 주인공과 아치에너미의 이야기는
선과악의 구분없이 장르가 자유롭게 바뀌어가며
절묘한 접점 만을 남긴채 이어짐
대표적으로 키메라 앤트 편에서
곤과 메르엠은 만난적도 없지만
우리가 개미편 주인공을 곤과 메르엠이라 생각 하는 이유는
이 둘의 이야기는 놀라울정도로 절묘한 아치를 그림
복수를 위해 자신의 모든 재능을 사용한 곤은 곤죽이 되고
자신의 이름을 찾기 위해 모든 힘을 쓴 개미의 왕은
결국에 구원받는 형태로 에피소드가 막을내림
이 둘은 만난적도, 엮인적도 없지만
이야기의 아치를 절묘하게 그려감
이게 단순한 우연으로 이어진 아치가 아닌
처음부터 복선을 깔아놓고, 연출한거임
이미 곤은 메르엠을 완벽히 이해를 하고있었음
서로 닮아있는 두사람
주인공이 선이어야 하는건데 오히려 악이되고
결국에는 몰락해버리고
악당이 구원받는 아이러니한 스토리임
그런데 독자들은 이 이야기를 납득함
헌헌의 진짜 매력은 설정, 연출은 기본이고
이 비현실적인 수준의 시나리오 구성에 있음
댓글(5)
토가시는 천재가 마따
근데 저런 미친 시나리오의 근본에는 어찌됐든 휴재를 통한 시나리오 다듬기가 틀림없이 큰 일조를 했다고 생각했는데
토가시는 저게 되는데 왜 다른 작가들은 못함~? 하면서 다른 작가 까내리는 게 있어서 참 아쉽군
헌헌이 더 쩌는 이유
다른 만화에서 제약은 "암튼 그런게 있어"라고 어겨도 그렇게 큰 리스트가 안오는데
헌헌의 제약과 서약은 ㅈㄴ 빡심 어기면 그만큼 리스크가 개크게 작용해서 더 재미있는거같음
그러니 자까님 허리좀 낫게 해주세여 ㅜㅜ
파워 밸런스가 진짜 존나 오묘함 ㅋㅋㅋ
헌헌 특) 사소한 것 하나까지 모두 당위성을 부여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하여 몰입도를 올리고 입체적으로 만듦
단점은 너무 글이 많아서 만화가 아닌 소설이 된다는 거
마지막 컷에 머리카락에 진 묘사되는 거 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