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종합 (4093516)  썸네일on   다크모드 on
미국촌로.. | 24/04/29 04:47 | 추천 1 | 조회 226

5월 첫주 주간 주식시황 +187

SLR클럽 원문링크 m.slrclub.com/v/hot_article/1245794


20240427_173804_2.jpg

4월 27일 오후 인천공항 입국하기 전에 비행기에서 담은 모습입니다. 쌍둥이 손녀 백일을 위해 입국하는 노인을 반겨 주는 모습입니다. 그 날 황사도 적었습니다. 주식은 4월이 의외로 힘들었습니다. 5월은 그 보다는 나을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완전한 낙관은 이릅니다. 아직 이번주 4월 말일 주식시장이 2일 남았지만 5월 좋아질 것을 기대하고 제목을 5월 첫주로 달았습니다


screenshot_www.google.com_2024.04.26_13_02_31.png


출처 구글

저번주 한국 증시도 반등을 하기는 하였지만 변동성이 커서 힘든 한주였습니다. 한국 증시에서 시가 총액이 큰 반도체와 2 차전지 분야가 미국 주식시장의 흐름을 따라가는 분위기입니다.

삼성전자의 답답한 흐름에 실망하는 개인 주주들이 많을 것입니다. 아직 HBM의 엔비디아에 대한 본격 납품 시기의 불확실성, 대만 지진이라는 호재에도 불구하고 파운드리가 메이저 빅테크 수주 확정 소식이 안 나오는 점 그리고 중동 불안 등의 요인이 발생할 경우 삼전의 주가는 코스피 인덱스 영향을 받는 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멀리 보면 삼전의 주가에는 휴대폰 판매 호조, 낸드가 가격 상승 등 호재가 많아서 결국 연말전에 9만원까지는 올라 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전고점을 넘어 10만원이 넘기 위해서는 HBM이나 파운드리 분야에서 좋은 소식이 나와야 할 것입니다. 하이닉스는 전고점을 이미 넘어 좋은 흐름을 보이다가 조정을 받고 나서 엔비디아 반등 흐름에 따라 다시 주가가 회복되고 있습니다. 하이닉스 주가는 미국 엔비디아 주가를 따라 갈 가능성이 높아 예측보다는 대응입니다.

반도체 소부장은 최근은 낸드 및 HBM 검사 장치 쪽이 강합니다. 다만 하반기 멀리 보면 전공정이나 일반 기판 주식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유리기판 관련주는 아직 실적이 뒷받침 안되어 테마성이 강하지만 그리 쉽게 꺾이지 아니하고 있습니다. 소부장 투자는 개별 종목 공부도 더 많이 하고 변동성에 대응하는 트레이딩 기술도 있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2차전지는 이제 업황이 바닥은 치고 오를 일만 남았지만 문제는 미국 금리 인하가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본격적인 반등 보다는 박스권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지나친 낙관이나 비관 다 바람직하지 아니합니다.

최근 가장 강한 전력기기 분야는 인공지능 뿐 아니라 전기차, 신재생 에너지 네트워크 신설 및 30년 넘은 노후 전력장비 교체 등 호재가 많아 객관적으로 보면 반도체 보다도 더 안정적으로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4월에 이미 너무 많이 오른 주식들은 잠간 쉬어 갈 가능성이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ESS 분야에서 유망주로 언급되던 서진시스템이 저번주 금요일 신고가를 다시 갱신한후 외인, 기관들의 차익 매도로 고점에서 20%가 빠지는 것이 일어났습니다. 따라서 추격 매수는 부담스러운 주가가 일어 나고 있으므로 개별 종목에 대한 공부를 철저히하고 중장기로 접근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조선주가 저번주 다시 상승 반전합니다. 조선이 슈퍼 사이클인가 논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중국 조선소들도 이제는 실속을 찾아 저가 수주를 지양하는 상태에서 조선주 상승 싸이클은 내년말까지도 오래 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화오션이나 현대중공업의 주가 흐름은 단순 조선 업황을 넘어 미국 및 전세계 방산 수주하고도 관련이 있습니다. 한국 주식을 1년 이상 장기 투자로 할 경우 조선 대형주를 분산 투자하는 것도 고려할 만 합니다.

방산도 전세계 분쟁이 쉽게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에 대형주들의 흐름이 좋습니다. 다만 최근 잘 나가던 현대로템의 1분기 실적이 예상에 못 미치면서 금요일 주가가 많이 겪였지만 결국 폴란드 K2 2차 수주와 루마니아 수주가 확정되고 나면 다시 상방으로 갈 것으로 보입니다. 방산주 투자는 대형주가 바람직합니다. 풍산도 구리 가격 상승덕까지 보면서 꾸준히 상방으로 가고 있습니다.

엔터주가 하이브의 노이즈로 혼란스럽습니다. 기자 회견으로 나타난 결과는 단순 매니저 역할을 할 사람을 자회사 대표로 임명한 하이브의 판단 미스도 있는 것 같습니다. K엔터 산업은 대한민국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비 내리고 땅이 다시 굳는 것처럼 결국은 이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고 다시 주가가 상승 흐름을 탈 것으로 기대합니다.

밸류업 주식 들 흐름도 저번주 다시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다만 금융, 보험 등 보다는 멀리 보면 자동차 관련 주식들의 투자가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현기차는 실적도 꾸준하면서 향후 큰 시장인 인도에서 현지 공장 시설을 확충하고 있습니다. 2030년에 이르면 전기차, 하이브리드, 내연기관차를 균형있게 가지고 가면서 세계 최대 자동차 판매 회사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많습니다. 결국 주가도 장기적으로 그런 것을 반영할 것입니다.

정리하면 5월 한국 주식시장은 종목을 무난하게 고르면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위험 관리 하시면서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신고하기]

댓글(0)

이전글 목록 다음글

6 7 89 10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