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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의 .. | 22/05/17 20:53 | 추천 13 | 조회 61

파판14) 유저들이 빡대가리였던게 "아님" +61 [13]

루리웹 원문링크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57180169





(본문과는 상관없는 다른 파판 시리즈의 무희)


편의상 반말로 쓸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문제가 아예 없었던 건 아님.


당시 딜미터기에 문제가 있었고, 그것 때문에 무희가 '불필요한 긴장' 을 일으켰던 것도 없진 않아.


근데 왜 이런 글을 쓰냐고?


무희가 비선호된게 아니고 오히려 무희가 선호됐음. 순수 딜만 집계하는 집계 방식 때문에. 추후에 정확한 기여도를 파악할 수 있게 집계방식을 개선했고.


다른 자료 굳이 찾을 필요 없이 불판 띄웠던 유게이가 들고 온 자료를 보자.




이건데.


파판에서 시너지 딜러는 많았지만 무희만큼 시너지가 강력한 딜러는 없었음.


그런데 해당 글을 잘 읽어보면, 그 시너지 기술 때문에 '무희에게 버프를 받지 못하는 다른 딜러가 파티에서 빠지는 것'을 지적하고 있음.

전혀 반대인 거지. 무희가 파티를 구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던 게 아냐.

게다가 사실 이 글은 그렇게 지지받은 글도 아님 ㅋㅋ


보면 알겠지만 48%정도만이 upvote했고(레딧에서 downvote 보통 잘 안하는 걸 생각하면 불호 여론이 더 크다는 얘기임), 대부분의 댓글이 fflogs(비공식 집계사이트) 끄라고 하고 있음. 전혀 지지받는 글이 아니었다는 거야.

파판은 와우랑 다르게 상당부분이 인게임만으로 돌아가고, 일반적인 고난이도인 극 토벌전과 영식 정도까지는 아무런 애드온 없이 플레이하는 사람이 많아. 한섭 빼고는 오히려 더 많을지도? 애초에 파판은 콘솔 유저도 많은 게임이야. 콘솔에서 뭔 딜미터기나 애드온을 써.

진짜로 대부분의 경우에 미터기는 참고자료로만 쓰여. 물론 최종 컨텐츠인 절이나 영식 1~2주차 클리어에는 나름 필요하고 따지는 경우도 있는데, 한자릿수 비율의 소수 유저들이야. 그리고 그런거 할 사람들은 애초에 자기 직군의 모든 직업을 키워두기 때문에(파판은 한 캐릭터로 모든 직업이 가능함) 무슨 직업이 기피된다고 해서 그렇게 문제될 것도 없지.



게다가 해당 문제는 정말 극초기에만 벌어졌던 것이 맞아.


파판의 고난이도 컨텐츠는 극 토벌전, 영식 레이드, 절 레이드, 이 세가지야. 이 중 극 토벌전은 새 확팩과 동시에 출시해.


그리고 이를 통해 잠시간의 과도기, 테스트를 거치고 영식이 추가되는 거지. 절은 비정기적으로 나오고.


그런데 극 토벌전 난이도는 고난이도 치고는 상당히 쉬운편이라 직업따위 전혀 따지지 않아도 충분히 클리어가 돼.


그래서 직업을 따지니 어떤 직업이 기피되니 하는 말을 진지하게 하려면 영식부터 하는 게 맞음.

근데 영식이 언제 나왔을까?




영식은 5.05에 나왔어. 그러니까 7월 30일이란 뜻인데...


어라? 나온지 하루만에 무희를 포함해도 정상적인 딜 기여분을 확인할 수 있게 공식이 개선됐네? 어..


결국 파판14 유저를 빡대가리 취급하는 건 에러가 맞아. 미터기에 집착하는 일부 유저가 문제를 미리 제시했고, fflogs라는 비공식 집계 사이트는 그걸 받아들여서 주요 고난이도 컨텐츠 도입과 동시기에 패치했다. 이게 끝임.


뭐 파판14가 (한국섭 문제를 제외하고도) 흠결이 없는 게임이다 뭐 이런 건 아닌데, 무희가 몰이해로 인해 기피됐느니 파판 유저들은 전부 빡대가리니 하는 건 좀 아닌 거 같아서 썼어. 무슨 방패용사도 아니고, 유저수가 어느 정도 있는 게임에서 그런 일이 발생하기가 오히려 어렵지 않겠음? 현실은 라노벨이 아니니까...


원글이 유머라 유머로 올리는데 혹시 불편하면 바꿀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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