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종합 (3049090)  썸네일on   다크모드 on
루리웹-2.. | 22/05/17 16:06 | 추천 13 | 조회 33

파판) 관심 생긴 사람들을 위한 한섭 정보/팁 +33 [18]

루리웹 원문링크 https://m.ruliweb.com/best/board/300143/read/57176526

순수하게 게임적 요소와 한섭만의 요소로 구분에서 서술하자면


1. 진짜 메갈게임이고 그렇게 많은가?

진짜 많음

아닌줄알고 사귄 파판속 친구는 사실 이미 메갈이었거나 어느새 메갈이 되어버릴 가능성도 높음

파판유저는 크게 네 부류로 분류 가능함

A-멀쩡한 일반인, B-메갈, C-메갈인 척 하는 남성 유저, D-메갈 아닌 척 하는 여성유저


2. 개임 플레이에 지장이 갈 정도로 많은가?

이 부분은 최근에 들어서 사람마다 좀 갈리는 경향이 있음

개인적 경험에 의존해서 추론해보면

A-본인이 애초부터 같이 할 친구가 있다

B-같이 할 친구가 딱히 없다

A에 해당되는 사람이라 딱히 게임 내에서 사람을 사귈 필요가 없다면 그들의 목격 횟수가 비약적으로 떨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음

하지만 B에 해당되는 경우라 사람을 사귀고 싶다던가 부대(길드/클랜)에 가입한다던가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방심할 수 없음.


3. 그렇다면 혼자 할 경우 방법이 없는가?

파판 커뮤니티는 크게 인벤,디씨,트위터 3개가 있는데

그나마 인벤에서 잘 고르고 찾는다면 멀쩡한 부대나 정상인 친구를 사귈지도 모른다

다만 인벤또한 결국 트위터유저도 들어오고 디씨유저도 들어오는 곳인 만큼 위장한 함정이 있을 가능성은 있다


4. 메갈 이슈 외에도 운영에 문제가 있다던데?

맞다

그 유명한 섭통하우징철거사건 부터 근래에 있었던 현피 사건 등등

정말 나열하자면 제정신인가 싶을정도의 일이 줄줄 셌다

다만 한섭을 하는 유저로서 조금 쉴드를 치자면 당장 대다슈의 유저한테 직접적으로 피해가 갈만한 사건은 섭통하우징사건 이후로는 크게 없긴 하다.

물론 현피사건, 현생챙기세요사건 같은건 특정 유저가 피해를 입은 사건이긴 하나 대다수의 유저가 함께 피해를 받는 종류는 아니긴 했다.

그러다보니 개인적으로는 이것때문에 한섭하길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대부분 스쳐 흘려보내게 된 뿅뿅짓이었으니까. 물론 문제가 있는것도 맞고 피해랑은 별개로 불쾌하긴 하다.


5. 문제는 그게 전부인가?

가장 문제시 되는건 역시 메갈이다. 게임을 좀먹고 썪게 만드니까.

하지만 게임 내적으로도 본섭이 아니다보니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패치 주기가 본섭(글섭,일섭)보다 평균적으로 6개월 느리다.

로아로따지면 엘가시아를 6개월 늦게 즐길 수 있다는 얘기고

와우로따지면 조만간 용군단이 나와도 우리는 6개월 더 기다려야 한다는 얘기다.


6. 게임 자체는 어떤가?

게임 자체는 가장 유사한 게임 꼽자면 메이저 게임중에는 역시 와우가 가장 유사하다. 필자가 와우를 판다리아까지만 해서 최근 상태는 잘 모르지만 적어도 큰 틀은 안바뀌지 않았을까 싶어서 예로 들었다.


7. 어떤 컨텐츠가 있나?

기본적으로는 만렙까지 진행되는 메인퀘스트(스토리)가 유저들에게는 호평이다. 일단 광고는 소설책 20권 분량이라고 하더라. 대부분의 파판유저는 보통 스토리 먼저 이야기를 한다. 다만 시작 직후 신생구간(첫 확장팩 나오기 전까지의 구간)이 50렙까지인데 이 구간이 상당히 고역이 될 가능성이 높다. 만렙은 90이다.

아예 게임저체가 낯설거나 거의 해본적 없는 유저라면 이것저것 새로움도 느낄 수 있고 그들만의 신비로운 모험이 될 수 있겠지만, 게임좀 해본 유저라면 "이 놈들 나를 또 심부름꾼으로 쓰네" 라는 생각부터 들게 된다.


스토리 외의 컨텐츠를 개인적으로는 크게 세가지로 나누고 있다.


전투, 채제작, 수집


어느 컨텐츠나 깊게 들어가면 뭐 하나 떠질것 없이 하드하게 들어갈 수 있다.

전투는 보통 일반적으로는 대다수가 생각하는 그 레이드가 맞다.

채제작의 경우 채집/제작의 줄임말로 타 게임의 생활컨텐츠로 보면 된다. 다만 파판의 경우 채제작이 매우 잘 만들어져 있어 훨씬 하드하다.

수집은 사실상 개인 만족의 영역이 아닐까 싶다. 업적이 있긴 하지만 목표를 정해놓지 않고 특정 목표를 위해서 플레이하는 사람도 있으니까. 몇몇 아이템은 엄청난 시간을 갈아야 얻을 수 있을만큼 얻기 어렵다


8. 타격감이 매우 안좋다던데?

애매한 영역이라 정확한 숫자로 표기는 힘들지만,

와우보다는 좋고 로아보다는 한참 떨어지는 정도라고 생각한다.

물론 로아는 장르자체가 다르니 어쩔 수 없지만 단순 비교로는 그렇다.

와우보다 좋다고는 하나 극적으로 차이가 나는건 아니다.

와우에서 사운드 보정과 화면 흔들림 효과가 좀더 강화된 정도인데 이 마저도 크기가 큰 레이드 보스같은 것들을 상대로 플레이하면 체감이 많이 줄어들곤 한다.


9. 레이드가 쉽다던데/어렵다던데

방식의 차이가 있고 기억이 왜곡된 걸수도 있지만 와우 리치왕/대격변 무렵의 레이드랑 비교하면 살짝 쉬운거같기도 하다.

다만 최근 들려오는 와우 얘기를 들어보면 이제는 파판이 더 어렵다는 지인들도 있었다.

로아랑 비교하면 로아보다는 어려운 편임. 다만 너무 겁먹지 않아도 될만한게 일명 '사이버 유격'이라 부를만한 요소도 비교적 덜한 편임. 사이버 유격에 대한 가준이 개인마다 다소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단체기믹을 원인으로한 억까 가 주된 요소를 기준으로 한다면 덜하긴 함. 물론 단체기믹, 팀워크를 더 많이 요구하기도 하지만 유격이라 부를정도의 억까는 덜하다고 생각한다.

이부분은 개인적인 부분이니 확실하게 판단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10. 컨트롤 구조가 단순하고 재미 없다던데?

정확히 말하면 오히려 반대인 복잡함에 가깝다.

흔히 글로벌 쿨타임이라는 요소때문에 전투가 지루하고 따분한거 아니냐 하지만 이 또한 스킬이 얼마 없는 극초반에 불과하다. 만렙기준 대부분의 직업은 글로벌 쿨타임 스킬(글쿨기)보다 논 글로벌 쿨타임 스킬(논글쿨기)가 더 많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이동(wasd)와 3개~6개의 글쿨기, 4개~8개의 논글쿨기를 섞어 눌러주면서 전투를 해야한다.

당연히 마우스로 시야도 보면서 말이다.


11. 과금 구조는?

기본적으로 유료게임이다.

정액제를 기본단위로 돌아가며 정량제단위 구매도 있다.

그 외 대부분의 유료 상품은 기능적으로는 아무런 효과가 없는 아이템이 대부분이다.

옷, 탈것, 꼬마친구(펫), 감정표현 등등

옷은 이쁘고 탈것은 멋있고 꼬마친구는 귀엽고 감정표현은 유쾌하다.

그 외에는 아무런 기능도 없다

유일하게 기능적 효과가 있는 상품은 집사 고용권이다.

집사라고 하는 일종의 창고+셔틀 같은게 있는데 기본적으로 두명까지 사용가능 하지만 추가로 더 많이 쓰려면 사야한다.


12. 게임의 전망?

한섭의 운영실태는 그야말로 각종 병크로 유명하지만 파판은 기본적으로 국산 게임이 아니다.

그 말인 즉슨 한섭의 운영과 별개로 개발은 스퀘어 에닉스의 디렉터 요시다를 주축으로 이루어진다. 그렇다보니 운영은 개차반일 지언정 게임 자체는 크게 문제가 없다. 요시다가 은퇴하지 않는 이상


13. 결론?

게임자체는 정말 할만한 게임이다.

심지어 60렙까지는 무료로 해볼 수 있다. 다만 무료유저는 결제 전까지 여러 커뮤니티 관련 기능에 제한이 있다.

다만 극초반부에 보이는 지루한 파트와 탈 것이 지급되기 전 걸어다녀야 하는 불편함, 뉴비가 아무 도움 없이 다니기엔 난해한 맵 구조와 크기 등등 적응하는데 시간은 좀 걸린다.

이 초반구간만 넘기면 당신이 찾던 인생게임이 되어 줄지도 모른다.




14. 뉴비를 위한 팁

가장 장요하다 생각하는거 세가지만..


14-1. 이 게임은 서브퀘스트를 할 필요가 없다. 대부분의 서브 퀘스트는 그냥 세계관이나 스토리에 대한 부연설명이다.

개임 시작하면 좌측상단에 진행 주요퀘스트 라는 hud(ui)가 있다. 거기에 크게 적인거랑 그 밑에 조금 작게 적힌게 있는데, 각각 메인 퀘스트와 직업 퀘스트다. 이거 두개만 하면 게임하는데 지장 없다.


14-2. 유료 결제 아이템은 주의사항 꼭 한번 읽어주면 고맙겠다.

구매 자체에 문제가 생긴다기 보단 구매 후 수령방법에 애를 먹는 뉴비들이 많다. 아이템마다 수령 방법이 다르니 꼭 읽어보고 해매지 않기를 바란다.


14-3. 분쟁 유발을 조심하라.

현재 파판 한섭은 메갈들과 반 메갈간의 분쟁과 대척, 배척이 매우 심하다. 분쟁의 여지가 있는 껀덕지를 아예 만들지 않는게 이롭다.

운영진이 신고 받으면 공정성이란 명목으로 그냥 죄다 밴때려버린다.

차라리 함께 수다떨고 놀 수 있는 지인과 함께 하거나 잘 가려서 사람을 찾아보자.




쥰나게 잘나가는 글섭과 달리 천대받는 한섭이 간만에 이슈도 타고 겉으로라도 메갈들이 불매한다느니 좋은 움직임도 보이고 광고도 많이 하고


실제로 인게임에 뉴비들이 생각보다 많이 보여서 조금이라도 많이 재밌게 즐겨주면 좋겠다는 생각에 적어봤음


개인적인 경험에만 의존해서 쓴 글이니 다른 생각을 가진사람도 있을테니 개인적인 의견 정도로만 봐주셈


질문있으면 받음


[신고하기]

댓글(18)

1 2

이전글 목록 다음글

12 3 4 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