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 실시간 커뮤니티 인기글
종합 (4051822)  썸네일on   다크모드 on
윤선호 | 20/01/28 10:02 | 추천 30 | 조회 1838

목수의 근로환경 - (1) 한옥목수 +424 [8]

보배드림 원문링크 https://m.bobaedream.co.kr/board/bbs_view/best/279804


음 자유게시판이랑은 상관이 없는 그냥 연재를 해볼까합니다. 자동차 관련이야기는 예전에 모헤닉게라지스랑 분쟁한 이야기가 있는데.. 그건 나중에 시리즈로 올려드리도록하겠습니다. 글이 홍보처럼보이거나 자유게시판 성격에 안맞아보이시면 욕을 하시거나 신고를 하셔도 좋습니다. 성격에 맞지않고 반기는 사람이 없으면 이글을 삭제하거나 더 올리지 않도록하겠습니다. 



 처음에는 간략하게 건설현장 목수가 어떤일을 하는지, 조건은 어떤지만 간략히 쓰겠습니다. 우선은 먼저 알려드리고 싶은 것은 목수는 종류가 많습니다. 집짓는 목수가 따로 있고, 가구 만드는 목수가 따로 있습니다. 그런데 집짓는 목수도 종류가 여러가지고, 가구를 만드는 목수도 종류가 여러가지입니다. 크게 대분류를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중목구조 목수

2. 경량목구조 목수

3. 콘크리트 거푸집 형틀 목수

4. 내부 인테리어 치장 목수

5. 가구 목수

6. 선박 목수




1. 중목구조 목수

 1. 되는법

한옥이나 중목구조 목수는 나무를 가지고 결구방식의 짜맞춤 뼈대를 제작하고 조립하는 일을 합니다. 과거에는 동네 초가집이든 슬레이트 집이던, 대체로 전통방식으로 나무뼈대를 만들다보니, 동네에 한옥목수가 많아 도제식으로 들어가 일을 배웠습니다. 그러나 요새는 그런 전통목공 종사 목수분들이 거의 사라져서 한옥학교 등에 들어가서 배운후에 학교측의 취업 알선 및 소개를 받거나, 그도 아니면 어쩌다 간혹 인터넷에 한옥목수가 조공을 키운다며 가르쳐주며 일주겠다는 구인광고등을 낼 때 그것을 보고 일을 찾아야됩니다. 나중에 쓰겠지만, 학교 알선 아니면 피하는 쪽으로 권합니다


 2. 급여

임금이 조금 아니 많이 적습니다. 2014년 당시 한옥학교 졸업 후 현장경력 1년 정도가 쌓였던 분이 일일 9만 5천원 받았다고 말씀하신걸로 기억합니다. 이것도 많은거라고 한옥목수분이 오마이뉴스에 쓴 컬럼을 보면 5만 원 7만 원 사이를 오갔다는 회고도 있습니다. 초보자만 이런 것이 아니라 경력이 3년 차, 5년 차가 되도 임금수준이 그리 높지가 않습니다.  2016년에는 3년 이상 경력자 임금이 일당 14만 원이었는데, 지금도 그리 크게 오르지 않거나 비슷한 수준이라는 말을 아직도 듣고있습니다. 아직도 일을 배우고자 지원하는 사람의 공급이, 일손을 구하는 수요보다 많기 때문에 계속 유지될 전망입니다. 게다가 임금 중간착복이 심합니다. 


대목수, 대목장, 도편수라는 사람들은 회사에 인건비 장부인 임금계를 낼 때 자기 부하 일꾼들의 인건비를 35만 원, 33만 원 이런식으로 책정해서 올립니다. 그래서 대한건설협회에서 통계로 내놓은 일일 인건비 통계를 보면 한옥목수 기공이랑, 한옥목수 보조공이 전부 일일 인건비 35만 원, 27만 원으로 엄청나게 많이 받는 것으로 집계되는데, 이게 완벽하게 허수라서, 실제 기공이랑 보조공 전부 그만큼의 액수를 못받습니다. 회사에서는 그만큼의 액수를 청구하고, 실제 부하들에게는 그것 보다 훨씬 낮은 금액을 지불하여, 차액은 자기들이 챙깁니다. 이걸 건설업계에서는 은어로 속칭 똥떼기라고 합니다. 횡령의 규모는 다른 어떤 분야보다도 금액이 쎕니다. 


.. 그나마 돈이라도 받으면서 횡령당하면 다행인데, 들어온 사례중에서는 돈못받고 소위 열정페이로 일하시던 분도 있네요. 인터넷에 한옥목수 조공구한다고 하는 광고가 거의 그렇습니다. 개중에서는 수업료 내놓으라고 일시켜놓고 돈까지 받는 경우도 더러있습니다. 


 3. 근로시간

07:00 - 17:30

요새는 그나마 개선이 되어서 다행인데, 과거에는 오전 6시나 5시에 기상해서 밥먹고 바로시작, 중간에 휴게시간없이 점심먹고 바로시작, 퇴근은 오후 6-7시에 했다고 하니.. 하루에 12시간 13시간 정도 일하셨다고 합니다. 그나마 요새는 업계 풍토가 개선되었는데, 그나마 개선된 것도 오전 7시부터 오후 5시나 5시 30분까지라고 합니다. 한 번 한옥짓는 현장 옆에서 일했던 적이 있는데, 나이 예순은 드셔보이는 분들이 중간에 참도 안드시고 쉬지도 않고 일했던 모습을 봤던 기억이 납니다. 


... 그런데 그것도 그나마 개선된 사업장 이야기고, 아직도 옛날 방식그대로 준수하며 일시간 준수안하고 막굴리는 곳도 드물게 혹은 흔하게 존재합니다. 



  4. 근무지

한옥이랑 중목구조들은 전국적으로 일이 별로 없습니다. 설사 프로젝트가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지방에 짓는 일이 많습니다. 한옥은 주로 종교건물이나 사찰, 혹은 문화재 중심으로, 민간용이라면 고급형 호텔이나 팬션으로 지어지는데 보통 다 지방입니다. 그리고 그 지방이 한구역이 아니라 전국구입니다. 한 지역에서 출퇴근을 하면서 일을 할 수 있는 조건이 안됩니다. 결혼을 준비중이시거나 결혼을 하신 분에게는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요약

1. 한옥목수가 되려면 스승이나 학교를 찾으면된다. 

2. 일하는 시간대비 급여가 심하게 적다. 

3. 근로시간이 무지 길다. 

4. 전국구로 유랑하며 일한다. 


 

추가

소규모 한옥현장도 경량목구조나 다른 소규모 현장과 같이 위험하고 안전대책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나마 안전발판을 좀 철저하게 설치하고 하는편이라 위험도는 상대적으로 경량목구조보다 덜하나 안심하기 어렵고, 한국 특유의 산업재해발생시 은폐 분위기 때문에 다치고서도 사측의 공상협상 권고나 은폐 위협을 받기 쉽습니다.  

[신고하기]

댓글(8)

이전글 목록 다음글

1 2 3 45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