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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LR8 | 20/01/18 21:14 | 추천 22 | 조회 1667

노후경유차 리스트 +717 [39]

보배드림 원문링크 https://m.bobaedream.co.kr/board/bbs_view/best/277709

 

최근부터 노후경유차에 대한 실감나는 억제정책이 피부로 와닿고 있습니다만 정작 어떤 차들이 대상이 되는지 나열해둔 리스트가 없어 많이 답답했습니다. 그래서 심심하던 찰나를 이용해 제가 직접 리스트를 만들어 봤습니다. 뉴스기사 기준으로 정리하다 보니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니 확실하게 제대로 알고 계신 분들께선 댓글로 많은 제보 바랍니다.

 

 

 

모든 연식 유로3 이하 (백퍼 노후경유차 해당)

현대: 아반떼XD, 테라칸, 스타렉스, 트라제XG

기아: 카렌스 II, 엑스트랙

쌍용: 전체(무쏘, 코란도.. 이건 유로3도 안될거 같은데)

랜드로버 프리랜더 1세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II

아우디 올로드콰트로

벤츠 M클래스 1세대 (270 CDI, 400 CDI)

지프 그랜드체로키 2세대 (벤츠 2.7 엔진)

지프 체로키 3세대

크라이슬러 그랜드보이저

* 까다로운 RV 규정으로 수입차는 SUV들 조차 디젤이 귀하던 시절이지만 유로4 이전 디젤차가 없지는 않았음. 시대를 풍미했던 V8 디젤 ML400 CDI가 멀쩡해도 폐차장에 들어가야할 운명이라니 ㅠ

 

 

유로3 출시 후 중도에 유로4 출시 - 유로3 해당 차종

현대 투싼: VGT 제외

현대 싼타페: 06년형까지 (아래 표 참고)

기아 카니발: R엔진 전까지

기아 스포티지: VGT 제외

기아 쏘렌토: VGT 제외

쌍용: (아래 표 참고)

푸조 407: 극초기 물량은 유로3로 출시했다가 05년 상반기 중 슬쩍 유로4로 대체됨. 국내에서 디젤 세단은 05.01.01.부터 허용되었고, 유럽에서 유로3 디젤은 최대 06.01.01.까지 유예가 가능했기에 드물게도 기어이 인증을 두 차례 받아가면서까지 그 사이 시기에 수입된차.

 

 

유로3 출시 후 중도에 유로4 출시 - 유로4 출시일

05.12.28. 현대 투싼 (VGT)

06.01.03. 기아 스포티지 (VGT)

07.03.05. 현대 싼타페 S (2.2)

07.04.06. 기아 쏘렌토 (VGT)

07.06.13. 현대 싼타페 (2.0)

07.07.18. 쌍용 뉴 로디우스

07.10.03. 쌍용 렉스턴 II

07.12.06. 기아 카니발

07.12.17. 쌍용 액티언, 액티언스포츠, 카이런

* 국내시장 유로4 의무화는 08.01.01. 부터, 유럽시장 유로4 의무화는 05.01.(유예: 06.01.) 부터. 따라서 디젤 승용차가 허용될 즈음 국내에 들어오던 수입차들은 어지간하면 유로4부터 시작. 예외 사례는 위에 모두 명시함.

 

 

출시될 때 부터 유로4

현대: 베르나, 클릭, 아반떼(HD), i30(FD), 쏘나타(NF), 베라크루즈, 그랜드스타렉스

기아: 프라이드(JB), 쎄라토, 포르테, 로체, 카렌스(UN), 쏘울(AM), 모하비

GM대우: 전체(라세티, 토스카, 윈스톰, 윈스톰맥스,라세티프리미어)

르노삼성: 전체(QM5)

수입차: 위에 언급된 차들 제외한 나머지 전체

 

 

사실 노후 경유차는 여기까지만 보면 되는데 환경개선부담금 징수 대상인 유로4 차들까지 알아보기 위해 유로5까지 찾아서 리스트를 이어봤습니다. 당시에는 클린디젤이라고 장려하던 차들이라 이제와서 디젤 억제정책을 펼치기 애매하게 된 차들이죠.

 

 

유로4 출시 후 중도에 유로5 출시 - 유로5 출시일

09.04.02. 기아 쏘렌토R (풀모델체인지 but 2.2만)

09.06.28. 현대 싼타페 더스타일 (2.2)

10.07.01. 르노삼성 QM5

10.10.31. GM대우 라세티프리미어

10.11.30. 현대 싼타페 더스타일 (2.0)

10.12.01. 기아 쏘울, 쏘렌토R (2.0)

11.06.13. 기아 모하비

11.12.05. 기아 카니발R

12.01.01. 현대 엑센트, 베라크루즈, 그랜드스타렉스

12.03.----. 쌍용 렉스턴 유로V

12.05.29. 쌍용 렉스턴W

12.07.01. 쌍용 로디우스 유로

 * 국내시장 유로5 의무화는 11.01.01.(유예: 12.01.01.)부터. 마지막 두 쌍용차는 유예기간 내에도 유로5 모델을 출시하지 못해 잠시 판매가 중단 되었다가 재출시 됨. 특히 렉스턴W가 출시되기전까지만 버틸 목적으로 만든 렉스턴 유로V는 있는지도 몰랐네요.. 찾아보니 기사 한 장 조차 없이 조용히 나왔다가 약 2개월 만에 사라짐

 

 

출시될 때 부터 유로5

현대: 아반떼(MD), i30(GD), i40, 투싼ix

기아: 프라이드(UB), K3(YD), 카렌스(RP), 스포티지R

쉐보레: 올란도, 캡티바

쌍용: 코란도C, 코란도스포츠

* 유럽시장 유로5 의무화는 09.09.01.(유예: 11.01.01.)부터. 유로4 때와 마찬가지로 수입차는 국산차 보다 월등히 일찍부터 유로5 모델이 수입 되었음. 따라서 유로5 수입차 언급은 생략됨

 

 

이상입니다. 잘못된 정보 지적 받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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